[게임산업] 온라인게임의 현재와 미래

최초 등록일
2002.11.26
최종 저작일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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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발표 자료로 준비했던 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온라인게임의 개념 및 특성
3. 게임의 특징과 게임문화
4. 게임의 역사
5. 순기능
6. 역기능
7. 대안

8.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들어가며
인터넷 보급률 세게 1위라는 명예가 산업이나 교육에서 이뤄진 것이 아니라, 온라인 게임의 열풍으로 인하여 급수한 PC방의 확산으로 인하여 이뤄졌다는 아이러니한 현실을 볼 때, 과연 온라인게임이 가진 매력이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1998년 4월, 스타크래프트의 수입에서부터 온라인게임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온라인게임의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그로 인하여 수많은 게임 컨텐츠들이 등장하고, 게임을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으로 삼은 포털사이트 등이 새로운 비즈니스로 각광받게 되었다. 하지만 산업을 육성하고 많은 부가가치를 만들어난 많은 긍정적인 부분들의 뒷면에는 게임중독자가 게임의 도구를 사기 위해서 범죄까지 일으키는 부정적인 부분들이 드리워져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부터 온라인게임만이 가지고 있는 문화와 특성들을 살펴보고 온라인 게임이 왜 더 이상 방치되어서는 안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온라인게임의 특성
·고속 인터넷망 등의 인프라가 구축되고, 대중의 인터넷 이용 문화가 확산된 상황에서 발달가능.
·인터넷 전용선 구축 등 기반시설과 인터넷 이용 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에서 온라인게임은 가장 발전가능성이 높은 게임 분야중 하나임
·한국게임시장 규모는 2001년 출하규모를 기준으로 할 때, 총 9,985억원을 형성하고 있다. 그 중 전체 게임사업의 규모에서 온라인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2,682억원으로 26.9%를 나타냈다. 전년대비 40% 증가한 온라인게임과 67%가량 증가한 PC게임의 성장이 우리나라 전체 게임산업 성장에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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