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자원봉사 정신의 뿌리

최초 등록일
2002.11.25
최종 저작일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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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군신화에 나타난 홍익인간정신
Ⅱ. 화랑도(花郞徒)정신 및 그 외
Ⅲ. 상부상조의 관행
Ⅳ. 상부상조 관행에 반영된 사회복지이념 및 자원봉사정신
Ⅴ. 맺는 말

본문내용

Ⅳ. 상부상조 관행에 반영된 사회복지이념 및 자원봉사정신
이상에서 살펴 본 전통사회 상부상조관행에 반영된 복지이념 내지 자원봉사 정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사회 상부상조 제도나 협동관행 및 원조행위에 담겨진 복지이념 내지 자원봉사정신으로 자발성을 들 수 있다. 향약이나 일부 종계의 경우에 가입이 강제된 흔적이 있으나, 거의 모든 조직들은 대체로 주민들의 자발적인 의사에 따라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게 이루어졌다. 둘째, 전통사회 복지이념 내지 자원봉사정신은 민, 가, 촌과 같은 작은 사회적 단위에서 주로 혈연과 지연(간혹 학연)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사회적 이동이 적고, 마을 단위에서 독립적이고 폐쇄적인 생활영위가 가능했던 전통사회 사회구성에 알맞는 복지이념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마을보다 더 큰 지역단위의 연대성은 일부 향약의 그것을 제외한다면 찾아보기 힘들다. 셋째, 상부상조와 원조의 대상자 범위가 대개는 '아는 이웃'에 한정되었다는 점이다. '모르는 이웃'에 대한 원조행위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나 전체적인 윤곽은 '아는 이웃'에 의한 '아는 이웃'에 대한 원조와 상부상조가 이루어졌던 것이다. 넷째, 상부상조나 협동관행 또는 원조관행 모두 단위지역 내에서의 자조원리를 구현하였다. 혈연을 기반으로 하였건 또는 지연을 기반으로 하였건 상부상조 제도와 협동관행들은 외부체계로부터의 원조 또는 간섭으로부터 독립적인 위상을 유지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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