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산업 정의

최초 등록일
2012.06.28
최종 저작일
2012.06
6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의대생 (본인인증회원) 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정보산업과 컨텐츠산업 ★ 정보산업 가치사슬 ★ 정보산업 특징 ★ 디지털컨텐츠산업 개관 ★ 디지털컨텐츠산업 정의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제1장 정보산업과 컨텐츠산업
1. 정보산업의 가치사슬
2. 가치사슬 부문별 산업의 특징
가. 정보컨텐츠 제작산업
나. 정보컨톈츠 유통업(lSP, CP)
다. 네트워크(NSP)
라 .소비자플랫폼

제 2 장 디지털컨텐츠산업 개관
1. 디지털컨톈츠의 정의 및 범위
1. 디지털컨톈츠의 정의 및 범위
2. 디지털컨텐츠의 특징과 중요
3. 디지털컨텐츠의 등장배경
4. 국내 디지털컨텐츠 시장전망
가. 생 산
나. 내 수
다. 수 출
라. 수 입
5.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제 3 장 디지털컨텐츠 부문별 동향
제 1 절 게임
1. 게임산업의 개요
가. 게임산업의 정의와 유형
나. 게임산업의 특징
2. 세계 게임산업 현황과 전망
가. 세계 게임시장 규모
나. 세계 게임기 시장 동향
다. 세계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
3. 국내 게임산업 현황
가. 국내 게임시장 규모
나. 부문별 게임시장 동향
다. 국내 게임시장의 발전방향
제 2 절 인터넷 음악
1. 인터넷음악의 개념과 영향
가. 인터넷음악의 개념
나. 인터넷음악의 영향
2.세계시장동향
가. 시장규모
나.주요 동향
3. 국내 인터넷 음악산업의 전개와 현황
4. 국내 인터넷음악의 주요 현안
제 3 절 인터넷영화
1. 인터넷영화의 등장과 영향
가. 개관
나. 인터넷영화의 등장배경
다. 인터넷영화의 영향
2. 세계 시장동향
가. 시장규모
나, 주요 동향
3. 국내 시장동향
4. 국내 인터넷영화의 현안
제 4 절 e-book
1.개 관
2. 국내 e-book 시장동향
가. 컨텐츠 부문
나. 솔루션 부문
다. 단말기 부문
3. 해외 e-book 시장동향
가.미국
나. 일본
4. 향후 전망
제 5 절 웹캐스팅
1.개요
가. 개념
나. 등장배경
다. 웹캐스팅 구현과정
라. 인력 구성
2. 웹 캐스팅 산업 현황
가. 웹 캐스팅 산업 구조
나. 인프라 지원 분야
다. 웹캐스팅 현황
3. 웹캐스팅 현안
4. 전망
제 6 절 온라인 교육용 컨텐츠
1. 온라인 교육의 개요
가. 온라인 교육의 개념
나. 온라인 교육 시스템 모델14)
다. 인터넷 교육서비스 업체의 수익 모델
2. 국내외 온라인 교육 시장 현황
가. 국내
나. 세계
3. 온라인 교육 기술의 전망
4. 온라인 교육 관련 업계현황
가. 온라인 교육 컨텐츠 업체
나. 온라인 교육 솔루션 업계
다. 미국의 업체동향
5. 온라인 교육용 컨텐츠의 문제점
6. 온라인 교육용 컨텐츠의 발전 방향

제 4 장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육성전략
제 1 절 산업특성과 정책이슈
제 2 절 디지털컨텐츠 산업기반 조성
제 3 절 디지털컨텐츠산업 육성전략
1. 공통인프라 육성전략
가. 디지털컨텐츠 산업육성을 위한 연구
나. 디지털컨텐츠 산업 해외시장 진출
다. 디지털컨텐츠 산업인프라 조성지원
2. 부문별 육성전략
가. 애니메이션, 디지털영상, 게임
나. 인터넷음악
다. e-Book
라. 온라인교육컨텐츠

본문내용

1. 정보산업의 가치사슬
o 컨텐츠 산업의 발달은 가치사슬 단계에 있는 모든 단계의 산업의 발달을 요구한다.
o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발달은 폭넓은 인터넷 이용자를 요구하고 이는 초고속 인터넷 네트워크의 발달과 값싼 요금을 필요로 한다. 또한, 컨텐츠, 네트워크, 소비자 부문에서 다양한 단말이 지원된다 하더라도 서비스 제공단계에서 과금, 보안, 인증 등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솔루션들의 개발이 지연된다면 시장의 발달을 저해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케이블 TV, 위성방송 둥 다양한 뉴미디어 산업의 발달은 컨텐츠 산업의 시장 확대를 의미하고,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o 가치사슬 전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장참여자간의 이해를 증진하고 상호 이해상층을 조정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인터넷컨텐츠와 같은 신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가치사슬 전(숲)단계에 걸쳐 전 부문이 고르게 동반 성장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각 부문에서 활동하는 시장참여자들이 정보를 교환하고, 상호 이해증진을 통해 이해상충을 해결하는 노력을 경주하여야 한다. 다른 부문의 성장을 확인하고 나서, 전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하려는 움직임이 일반적이므로 가치사슬의 동반 상승을 위해서는 각 부문의 이해당사자들이 다른 부문의 시장참여자들과 제휴/협력하는 채널과 조직이 요구된다.

<중 략>

제 2 장 디지털컨텐츠산업 개관
1. 디지털컨톈츠의 정의 및 범위
디지털컨텐츠의 정의와 범위
o 컨텐츠의 정의
- 기본적인 의미에서의 컨텐츠란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을 지칭한다. 여기에는 출판, 음악, 영화 등의 영상, 사진 등의 화상, 게임, DB정보 등의 광범위한 분야가 포함된다.
o 디지털컨텐츠의 정의와 범위
- 디지털컨텐츠는 상기한 컨텐츠를 디지털화 하여 제작, 유통, 소비하는 산업을 포괄한다. 일반적으로 디지털컨텐츠 산업을 유통(또는 전달) 부문에 초점을 맞추어 정의할 때에는 PC통신망과 인터넷망 등 정보통신망을 통해 유통되는 컨텐츠와 관련된 산업을 포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의대생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
ㆍ전체 판매량
10,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00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5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전망과 육성계획 48페이지
      가속화되고 있음 1. 게임산업특징 제 3 장 디지털컨텐츠 부문동향 ... 게 임 2. 세계 게임산업 현황과 전망 제 3 장 디지털컨텐츠 부문별 ... 예상됨 3. 전망 제 3 장 디지털컨텐츠 부문동향 캐스팅
    • 한글파일 한국 만화산업의 중국 진출 - 웹툰 플랫폼을 중심으로 24페이지
      『중국 콘텐츠산업동향』,2013년 10호, 2013 18) 일정 ... . 한국 콘텐츠진흥원 중국 사무소, 『중국 콘텐츠산업동향』,2013년 10호 ... , 2013 19) 한국 콘텐츠진흥원 중국 사무소,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 한글파일 디지털음악시장 산업 분석 보고서 25페이지
      (조신, 2013)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산업특징을 다음과 같이 ... 산업의 특성4 1. 디지털콘텐츠산업의 특성4 2. 디지털음악산업의 특성6 제 ... 정리하였다. 콘텐츠 산업이 통합되는 현상이 디지털 환경에서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 한글파일 콘텐츠도서관 7페이지
      , 문희정, 이성호, 정재진, 최하눌 2009,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청람 ... . 현재 콘텐츠도서관의 주 컨텐츠게임과 애니메이션이다. 게임 제작 ... . 2.문화콘텐츠의 활성화 정보통신 역할이 전산업의 인프라 및 요소
    • 파워포인트파일 웹툰의 정의, 역사, 도입전/후 장점 단점 성장방안 PPT자료 16페이지
      기반 OSMU 사례 1 출판만화 2 영상 콘텐츠 3 디지털 상품 4 ... M ulti U se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 게임 , 음반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2015 년 콘텐츠산업 전망 : 2014 년
    • 파워포인트파일 디지털콘텐츠의 정의 10페이지
      디지털콘텐츠 정의 디지털 콘텐츠 정의 디지털 콘텐츠 특징 디지털 콘텐츠 ... 의 형식으로 제작 혹은 가공한 것이다 . 디지털 콘텐츠 정의 (1/2) 음 음 ... 제작 가공 디지털 콘텐츠 정의 (2/2) 국내 Contents Sites
    • 한글파일 소프트웨어사업 또는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현황, 문제점, 정책방향 3페이지
      소프트웨어 사업 또는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현황, 문제점, 정책방향에 ... 보여주고 있다. 3)현황 및 문제점 (1)현황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 문화 콘텐츠산업의 가능성도 크다. 정보서비스에 집중된 디지털 콘텐츠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디지털컨텐츠산업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