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본 리포트는 60년대의 대표적 작가 김승옥에 대한 작가론적 연구로써 김승옥의 생애와 당대의 시대 상황, 그리고 그의 작품이 가진 연관성을 추적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시대 상황에 맞선 그의 참여주의적 정신과 현실과 이상 사이의 괴리로 인한 고뇌 등을 밝혀내고 김승옥이라는 인간이 그 시대에 가졌던 의의와 한계점에 대해서 연구한 리포트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 연구의 목적과 방법
Ⅱ. 김승옥의 생애
1. 문학의 씨앗
2. 60년대 국민 소설가
3. 군사독재 시대의 영화예술가
4. 다시 소설 그러나 시련과 죽음
5. 제 2의 인생
Ⅲ. 본론 - 내성적 참여문학가 김승옥
1. 참여문학가 김승옥의 출발
2. 소설 「그와 나」
3. 소설 「정직한 이들의 달」
4. 소설 「먼지의 방」
5. 광주 민주화 항쟁과 그 후
Ⅳ. 결론 - 김승옥 문학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연구의 목적과 방법
김승옥은‘감수성의 혁명’, ‘60년대 문학의 기수’ 등 수많은 수식어를 갖고 한 시대를 풍미했다. 그의 문학은 민주주의이면서 민주주의가 아닌 60년대 한국의 현실을 유려한 문체와 한국적 감각으로 그려내었고 그가 써내려간 그림은 현재까지도 많은 독자들의 탄성과 공감을 자아낸다.
6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가 김승옥은 현재까지 생존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논문이 써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이유에는 우선 그가 1980년 광주 민주화 항쟁 이후 사실상의 절필을 선언, 그 후 종교에 귀의하여 이전에 보여주던 소설가로서의 모습을 더 이상 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고 두 번째로는 그가 한국 문학사에 끼친 영향이 지대하여 김승옥의 소설이 없이는 60년대 문학사의 흐름을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사실상 당시 김승옥은 대학생들 사이에서 이른바 스타로 통하고 있었고 이후의 후발 소설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이유로 김승옥과 그의 소설은 매력적인 연구 대상이 되었고 성장소설로써의 김승옥, 또는 두 시기로 나누어 초기에는 낭만주의적인 색채를 강하게 띠는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 그리고 후기로 현실의 엄정한 법칙성을 인정하고 열정 대신 꿈이나 환상을 잃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삶에 대한 환멸과 허무주의로 연구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김승옥의 작품과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서, 나아가 당시 한국 사회의 분위기에 대해서는 심층적이고 때로는 정확하게 연구하고 있을지는 모르나 학생이자 그 시대 지식인으로서의 역할, 그리고 독재정권과 불의에의 항거에 대한 김승옥이 고민은 빈약하게 다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기 김승옥의 인생에 큰 영향을 끼친 1960년에 발생한 4.19 혁명과 절필의 원인이 된 1980년 광주 민주화 항쟁까지 김승옥 문학의 시작과 끝을 함께 했다고 할 수 있는 학생⦁시민운동과 그와 관련된 그의 문학작품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김승옥의 시선으로 6, 70년대의 정치, 사회적 문제를 재조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세 가지 사건을 중심으로 사건과 연관이 있는 소설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참고 자료
백문임 등, 「르네상스인 김승옥」 앨피북
김승옥, 「김승옥 소설전집」, 문학동네,
경향신문, 1977년
유종호, 「감수성의 혁명」, 『비순수의 선언』, 민음사, 1995,
천이두, 「존재로서의 고독」,『문학과 시대』, 문학과 지성사, 1982,
네이버 백과사전, 2011. 5.16, ‘김승옥’ 검색.
김승옥, 「내가 만난 하나님」: 김승옥 산문집, 2004.
이도신, 「김승옥 소설의 모티프 연구,학위논문(석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