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다다오-스미요시
- 최초 등록일
- 2012.06.17
- 최종 저작일
- 2007.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안도다다오의 건축성향 과 대표작인 스미요시에 대해서 분석
목차
1. 연혁
2. 안도다다오
(1) 기하학 건축의 추상성
(2) 공간 - 건축의 구상
(3) 전통 - 정신과 감성의 계승
3. 안도 다다오의 건축성향
(1) 물
(2) 빛
(3) 콘크리트
4. 스미요시 연립 주택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 혁
1941 오사타 출생
1962-69 독학으로 건축을 배우다가 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를 여행함
1969 안도 다다오 건축연구소 설림
1979 <스미요시의 로우하우스>(동측저택)으로 일본 건축학회상
1983 <로꼬 집합주택>으로 일본문화 디자인상
1985 알바 알토상
1986 예술 선장 문부대신상 신인상
1987 <로꼬 교회>로 제 13회 매일 예술상
<중 략>
(1) 기하학 건축의 추상성
그는 건축의 형태로써 원이나 정방형의 순수한 기하학적 형태를 선택한다. 이는 기하학적 형태를 단순한 형태의 조작이 아닌 공간 구축과 장소의 구현으로서의 본질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설명하는 예로 화가 요셉 알버스의 ‘정방형에의 경의’를 들 수 있다.
(2)공간 - 건축의 구상
건축이란 다름 아닌 구상성과 추상성을 동시에 포함하여 성립하는 것이다. 추상성을 진술한 알버스의 ‘정방향에의 경의’로 설명한다면 구상성을 피라네지의 환상의 감옥으로 설명하고 피라네지의 꿈과 허구의 감옥은 그 압도적인 박력과 비일상적인 공간감각으로 미로성을 확대시켜주는데 이 건축의 육체성 또는 육체의 미로 이미지가 그가 추구하는 건축의 구상성이다.
1/3의 외부인 광정(光庭)을 중앙에 배치한 것은 협소하기 때문에 자연과의 접촉을 첫째로 선택하였기 때문이다. 매일 자연이 다른 모습을 드리우는 이 광정은 이 주거에서 전개되는 생활의 중심이고, 도시에서 상실하고 있는 빛, 바람, 비와 같은 자연의 감각을 주거에 집어넣는 장치이다. 빛이 실내부에 비쳐들어 뜰이나 벽에 깊은 음영을 드리운다.
참고 자료
현대건축의 이해 저자 : 윤재희 출판사 : 광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건축사 연구실
안도 다다오-그의 건축 이야기- 저자 : 안도 다다오(옮김 : 황준) 출판사 : 도서출판 미건사
세계의 미술관 저자 : 비토리오 마냐고 람푸냐니, 안겔리 작스(양효실, 최도빈 옮김) 출판사 : 한길사
Anywhere 4 : 공간의 논리 저자 : 쟈크 데리다 [외] (현대건축사 편역) 출판사 : 현대건축사
http://blog.naver.com/charisma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