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이슬람교 연구조사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2.06.09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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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세대학교 기독교와 세계문화 과목 A+ 이슬람교 연구조사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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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슬람교의 기원
(1) 이슬람교 성립 이전의 아라비아 반도의 사회상태
(2) 무함메드와 이슬람교 성립과정
2. 기본 가르침과 지향하는 삶
3. 분파 비교 : 수니파와 시아파
4. 이슬람교 종파
① 시아파
② 카와리즈파
③ 수니파
5. 이슬람교 신비주의, 수피즘
6. 이슬람교 신자의 수와 분포
7. 이슬람교의 발전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이슬람교의 기원
(1) 이슬람교 성립 이전의 아라비아 반도의 사회상태
인간은 생명의 기원, 종의 기원, 우주의 기원 등 존재의 원인자를 밝혀내려는 노력은 수 천 년 아니 그보다 더 오래 전부터 있어 왔으나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규명되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도 인간은 원인자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소멸하는 원인도 있을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이와 같이 존재의 원인과 소멸의 원인자가 있다는 것을 확신하고 그 원인자를 신으로 본 것이 바로 기독교와 이슬람이다.
먼저 이슬람 발생 이전의 아라비아반도는 세 가지 정치 사회 체제로 나누어져 있었다. 남쪽의 예멘지역은 국가체제를 형성하여 발전하였고 비잔틴제국과 페르시아제국과의 국경지역인 북쪽에는 이 양 대국의 종속국 형태를 취한 아랍부족국가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그러나 중부지역은 국가형태를 취하지 않은 부족제도가 지배적이었다.
<중 략>
수피들은 외형적 숭배의식을 행하기보다 마음의 정화와 승화를 통해 내면의 영적 만족과 희열을 추구함으로써 진정한 신앙의 길을 찾고자 했다. 수피들은 창조주이며 우주의 유일한 통치자인 알라에게 가까이 다가가고자 했으므로 꾸란에서 명령하는 엄격한 신보다 세속 삶의 무게에 짓눌린 마음을 해소하기 위해 신과 하나가 되기를 원했다. 수피들은 수행과정이며 길을 의미하는 타리카(tariqah)를 통해서 신께 이르는 신비체험을 하였다. 이 타리카는 이슬람의 율법인 샤리아(shariah)와는 매우 다른 개념이고 타리카가 내면적 길이라면 샤리아는 외형적 길이다.
그러나 수피즘은 이슬람교의 신비주의이긴 하지만 이슬람교의 정통적인 교리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이슬람교에서 알라는 위대한 창조주이며 피조물의 일부가 아니다. 또한 피조물은 창조주의 일부가 아니며 창조주의 본질, 속성, 행위 면에서 창조주를 닮지 않으며, 다만 피조물은 창조주의 지식과 의지, 능력에 의해 창조되었을 뿐이다.
참고 자료
이슬람 연구소 엮음 <이슬람의 이상과 현실>
G. H 잔센/ 조형준 옮김 <이슬람의 挑戰>
이희수, 이원삼 외 지음, 청아출판사 <이슬람 문명 올바로 이해하기: 이슬람>
대우학술총서 공동연구 <이슬람 사상의 형성과 발전>
지중해 지역 연구, 최제훈 논문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정치세력화 과정연구>
특집 제 3세계의 文學과 現實, 金定慰 <이슬람세계와 그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