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의 심리와 환경적 영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05.06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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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학 과제로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위인으로 꼽을 수 있는 다산 정약용의 심리와 환경적 영향을 분석하여,
그를 조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 왜 다산인가?
Ⅱ. 다산의 생애를 통해 본 사상의 근원
(ⅰ) 다산의 생애
(ⅱ) 다산의 사상과 업적
(ⅲ) 시대적 상황과 다산 사상의 관련성
(ⅳ) 주변 인물들과 다산 사상의 관련성
Ⅲ. 다산의 행동 및 심리적 특성
Ⅳ. 결론
본문내용
다산 정약용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의 사상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개혁과 개방을 통해 부국강병을 주장한 인물이라 평가할 수 있다. 그가 이러한 평가를 받는 이유는 자기 시대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대한 개혁 방향을 제시하였기 때문이다. 그가 살았던 시대로부터 200여년이 흐른 지금, 다산의 사상은 오늘의 우리에게 다양한 영역에서 깊은 통찰의 눈을 뜨게 해주고 있으며, 우리가 고민하고 있는 문제의 대답을 찾아가는 데 지혜로운 가르침을 제공해주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다산의 생애와 사상, 업적을 살펴본 뒤 그의 사상의 근원을 추적할 것이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다산은 시대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대한 개혁 방향을 제시하였던 개혁사상가이다. 그가 자신의 삶과 학문을 통해 우리를 일깨워 준 말은 “나라와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로 집약될 수 있으며, 이는‘이타적 삶’으로 대표되는 그의 특성이기도 하다. 그는 상층의 통치체제에서 밑바닥 서민생활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구석구석을 파고들어 당시 사회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던 온갖 모순과 부조리를 찾아내었으며, 참혹한 사회 정황을 직시하면서 나라를 일으키고, 백성을 편안하고 넉넉하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길을 찾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서른세 살 때 암행어사로 나갔다가 돌아와 임금에게 올린 상소문에서 “민생을 소중히 여기고 국법을 높일 것”을 역설하던 다산의 건의는 바로 고통받는 백성을 보살피고 법도와 기강을 세워 나라를 바로잡아야 할 근본원칙을 강조한 것이다. 또한 그는 경전해석에서도 ‘仁’을 부자간이나 형제간이나 상하간에 “인간과 인간이 서로를 향하여 따뜻하게 사랑하는 것”이라 하여, 사랑의 실천을 인간의 본분으로 강조하였다. 당시 유교적 도덕과 명분을 내걸고서 온갖 억압과 차별 그리고 이기적인 탐욕에 젖어있던 조선사회의 뿌리깊은 병폐를 치유하기 위해 나섰던 거의 사상은 바로 남을 사랑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사랑의 실천이라 말할 수 있다.
다산은 『목민심서』에서도 자신을 다스리고, 공무에 봉사하고, 백성을 사랑할 것을 다스리는 자의 근본강령으로 강조하였다. 그러한 정신에 입각하여 절실한 연민의 정으로 백성의 고통을 살피는 사랑을 실천하였으며, 백성들이 편하고 고르게 잘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그리하여 행정제도의 합리적 개혁방책을 제시하였고 농업기술의 개량과 상공업의 진흥방법을 밝혔으며, 질병으로부터 백성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의학지식에도 깊은 관심을 기울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