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를 통한 마케팅사례(피자헛,하이네켄)분석및 하이트맥주의 UCC마케팅 전략제안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2.05.04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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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UCC를 통한 마케팅사례(피자헛,하이네켄)분석및 하이트맥주의 UCC마케팅 전략제안보고서입니다.
목차
1. UCC의 개념
2. UCC의 보급, UCC확산의 사회적·기술적 배경
(1) UCC의 보급과 발달 동기
(2) UCC의 확산의 사회적 배경
(3) UCC의 확산의 기술적 배경
3. UCC의 유형
(1) 매개체별 분류
(2) 제작목적별 분류
(3) 관여정도별 분류
(4) 플랫폼별 분류
4. UCC 마케팅의 장점과 활용방향
(1) 장점
(2) 단점
(3) 활용방향
5. UCC 마케팅의 성공사례
(1) 피자헛의 감성자극 UCC
(2) 하이네켄
6. 하이트 맥주 UCC 전략수립 및 기대효과
(1) 선정동기
(2) Branded Entertainment 유형을 이용한 전략과 기대효과
(3) 소비자 참여유형을 이용한 전략과 기대효과
본문내용
1. UCC의 개념
UCC는 User Created Contents, 즉 사용자가 손수 제작한 콘텐츠를 말한다. 콘텐츠란,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 또는 각종 이동기기를 통하여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나 내용물을 말한다. UCC는 지상파나 인터넷 사업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으로, 작게는 게시판의 댓글부터 크게는 디시인사이드를 유명세에 올려놨던 각종 패러디 이미지, 우리나라의 최대?UCC 사이트인 판도라 TV, 네이버의 블로그, 붐업 또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개인 쇼호스트 쇼핑몰, 자작 카툰 등을 포함한다.1)
이제 UCC를 개념적으로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① 사용자(user): 인터넷과 같은 양방향 멀티미디어의 소비자를 일컫는다. 읽고 듣고 보는 행위를 종합적으로 할 뿐 아니라 글을 쓰거나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리는 등 더욱 적극적인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바로 UCC의 사용자다. 그러므로 인터넷 서비스 업체나 언론사 등 전문업체가 제공하는 콘텐츠는 UCC로 볼 수 없다.
② 만들다(created): UCC에는 일정 정도의 창의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즉 완전히 새로 만들거나 기존의 콘텐츠에 자신의 아이디어와 수정, 편집, 가공, 패러디, 혼합(mash up) 등의 방법으로 새로운 가치를 더한 콘텐츠를 말한다. 따라서 뉴스 사이트에서 그대로 퍼온 기사나 TV 프로그램의 일부 장면을 잘라서 올린 동영상은 UCC가 아니다. 이는 UCC에 반대되는 말로 쓰이는 기성 콘텐트(RMC·ready-made content)일 뿐이다.
③ 콘텐츠(contents): 동영상은 물론이고 글, 사진, 음악, 가상의 아이템 등 디지털 정보가 모두 포함된다.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여러 사람이 보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즉 개인들끼리 주고받는 이메일, 메신저의 대화 등은 UCC라고 볼 수 없다. 때문에 미니홈피나 개인 웹사이트 보다는 디지털 영상 사이트, 인맥 관리 사이트, 블로그 등이 주요 UCC 마당이 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