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구 비평과 실제 A+
- 최초 등록일
- 2012.04.03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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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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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문화연구와 문학비평
2. 한국 문화연구와 문학비평
3. 문화연구 비평의 실제
III.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연구(Cultural Studies)는 1950년대 영국에서부터 시작했다. 영국 문화연구 형성에 기여한 윌리암스, 호가트, 홀 등이 하위문화에 속한 사람들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을 시작으로 대중문화에 대한 인식이 심화되었다. 윌리암스, 호가트 등의 저작들은 전통적이고 권위적인 영문학 연구에 문학, 정치학, 역사, 사회를 접목시키려는 새로운 접근법으로서 ‘문화연구’의 토대를 형성했다. 이에 따라 대중적인 문화형태들과 문학적인 구성에 대한 반성이 생겨났고, 문화연구에서 점차 성별과 계급 문제 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이처럼 문화연구는 전통적이고 엘리트주의적인 문학 연구 중심의 학문연구 풍토에서 벗어나, 텍스트의 외연을 확장해 대중문화를 비평의 영역으로 끌어들였다.
이 글에서는 현대 문학 비평의 방법과 실천을 문화의 범주 안에서 새로이 이해하고자 하는 문화 연구 비평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 문화연구와 문학 비평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문화연구 비평의 실제를 유하의 작품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문화 연구와 문학 비평
최근 문학 비평의 영역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는 `문화연구` 는 문학 비평이 고수해온 전통적인 방법을 벗어나기 위한 하나의 새로운 방법론적인 확대를 의미한다. 문화연구는 `문화학`이라는 말로 지칭되기도 하지만, 그 연원은 그리 오래지 않다. 문화 연구의 새로운 방법은 2차 대전 이후 영문학 연구에서부터 시작된다. 전통적인 영문학 연구가 작품 중심의 비평적 작업에서 벗어나 사회 비평적인 성격을 강화하기 시작하면서, 문학 연구에 사회학, 역사학, 정치학 등을 접목시키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가 나타난다. 넓은 의미에서 문화연구는 문학 비평과 이론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에 새로이 등장한 방법과 관점을 총체적으로 지칭할 때 쓰이는 하나의 명칭이다.
문화 연구의 개념과 문학 비평으로서의 성격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화라는 말의 의미를 규정할 필요가 있다. 문화는 그 개념 자체가 매우 복합적이며 다양하다. 문화의 개념 가운데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인간의 지적 예술적 활동과 연결된 보다 특수화된 내적 과정을 의미하고 있는 점이다. 그러나 문화는 이러한 의미만이 아니라, 인간의 전반적인 삶의 방식과 연관되는 일반적인 과정을 뜻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 두 가지의 개념 사이에서 의미상의 수렴 현상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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