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희곡교육론] 희곡교육 총론

*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2.11.15
최종 저작일
2002.11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부. 희곡과 연극 1
1. 희곡이란? 1
2. 희곡과 연극 2
1) 희곡과 연극 2
2) 희곡과 연극의 차이 2
3. 언어의 거부와 공간의 탐구 4
4. 연극과 희곡 5

Ⅱ부. '실시간대 희곡 읽기'의 방법론 5
1. 희곡의 문학성과 공연성 5
2. 희곡의 존재 배경 7
3. 희곡 교육의 방법 : 실시간대 읽기(real time reading) 8
Ⅲ부. 현장에서의 희곡교육론 10
1. 희곡교육의 방향 10
1) 희곡교육론의 의미 10
2) 절차와 방법 11
2. 희곡 교육의 현황 11
1) 희곡 교육 방법론의 부재 11
2) 학습자 중심 희곡 교육의 필요성 12
3. 촌극을 활용한 희곡 수업 모형 13
1) 교수-학습 모형의 실제 13
2) 희곡과 연극 교육론의 발전 방향 15
* 참고문헌 * 17
< 부 록> 18

본문내용

희곡 교육에 있어서 핵심은 문학성과 공연성을 제대로 이해시키는 문제라 하겠다. 희곡은 애초부터 공연을 염두에 두고 있으므로 작품에 나타나있는 여러 특성들이 무대화를 전제하고 배치되어 있는 것임을 알게 하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자면, 문자로 정착되어 있는 작품을 연출가와 배우, 갖가지 무대 장치의 도움을 받아 이루어지는 공연물로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희곡 교육의 관건이라 하겠다. 그렇지만 아쉽게도 희곡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론과 사례들이 보고된 예를 찾아보기 어렵다. 아직까지도 희곡을 문학 독서물로써 이해하고 지도하려는 교수-학습 방법이 지배하고 있는 까닭이다. 최근에 희곡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고 있기는 하지만, 대개 문학 텍스트로서의 희곡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관심이 주어져 있거나, 학생들에게 연극을 체험하게 한 결과를 보고하는 정도에 머물고 있어서 보다 합리적인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희곡 교육의 한 방법으로 '촌극을 활용한 희곡 수업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촌극 대본을 스스로 창작해보고 그것을 공연해보게 함으로써 희곡의 특성(문학성과 공연성)을 학습자에게 보다 쉽게 이해시킬 수 있다는 점을 중심으로 논하였다. 희곡 교육에 촌극을 활용하는 학습 모형은 각급 학교에 두루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 희곡과 연극
희곡이란 그 자체로써 보다는 공연과 연계를 가질 때, 그 본질이 드러난다. 희곡은 문학의 재료를 이용하여 창작되어진 문학이며, 연극이란 희곡과는 다른 요소들을 이용하여 공연이라는 또 다른 형식의 창작에 임하는 것이다. 물론 이처럼 희곡과 연극을 완전하게 분리하여 얘기할 수는 없지만, 굳이 희곡의 문학성을 강조한다면, 연극의 연극성이란 희곡이 갖는 문학성에서 벗어날 때 획득되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연극 제작에 있어서 물론 희곡의 참여가 다른 요소들에 비교하여 다소간 중요하다 하더라도 희곡이 곧바로 연극일 수는 없다. 희곡과 연극은 서로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동일한 방법을 이용하지 않는 자석의 서로 다른 두 극과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희곡과 연극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희곡과 연극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참고 자료

한옥근, 『연극의 이해』, 국학자료원, 1997.
민병욱, 연극 읽기, 삼영사, 1995.
박종서, 현대극 어디까지 왔나,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3.
김상대, [대학 교양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향], {아주대인문논총}, 1994.
김수업, {국어교육의 원리}, 청하, 1990.
김장호, {학교 연극: 그 이론과 실제}, 동국대학교출판부, 1991.
서종문, [희곡문학 교육의 문제], {어문학}, 제 52집, 한국어문학회, 1991.
유민영, {한국 현대 희곡사}, 홍성사, 1983.
유철종, [1930년대 리얼리즘 희곡 연구:문학교육을 위한 관점 중심으로],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1993.
윤영천, [문학교육론연구], {국어교육연구}, 제 7집,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5.
이상연, [중등학교 희곡지도에 관한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석사, 1987.
장명희, [희곡교육 실태와 운영 방안 연구], 고려대교육대학원석사, 1993.
『안동어문학』, 제 1집, 안동어문학회, 1996.

자료후기(1)

*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희곡교육론] 희곡교육 총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