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초현실주의 개관
- 최초 등록일
- 2002.11.07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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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현실주의의 전체적 개괄되어 있는 [발표자료]입니다.
푼거 아니구요
정말 많은 자료를 참조해 만든겁니다~
교수님께 A+맞은 자료~~
목차
Ⅰ. 어원 및 개념
ll. 형성 배경
♣dadaism
♣다다이즘 정리
1. 1922년 브르통과 짜라의 다다에 대한 견해
2. 낭만주의의 영향
3. 상징주의의 영향
4. 사실주의와 초현실주의의 차이점
Ⅲ. 사조의 특성
본문내용
Ⅰ. 어원 및 개념
초현실주의라는 단어는 1917년에 공영된 아폴리네트의 부조리극 (부제-초현실주의 희곡)에 처음 사용되었다. (처음엔 쉬르나튀랄리즘[超自然主義]이라는 명칭을 생각했지만 철학용어로 오해받을 것을 염려하여 초현실주로 고쳤다고 한다.) 쉬르레알리즘(Surrealism)이라고도 하며 앙들 브르통(A. breton)을 중심으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의 세계내지는 꿈의 세계의 표현을 지향하고 이성의 지배를 받지 않는 공상, 환상의 세계를 중시하는 20세기 문학예술사조이다.
초현실주의의 공식적인 탄생은 1924년 브르통의 "초현실주의 선언"에서 비롯, 혁신적이고 혁명적으로 그 방법을 시도 해 나가게 된다.
초현실주의는 인간, 사회질서, 윤리, 예술까지 부정하는 허무적인 다다이즘의 개념을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과 헤겔의 변증법을 토대로 앙드레 브르통을 주축으로 한 젊은 시인들을 중심으로 합리적인 원리와 이론적 토대 위에 그 개념을 체계화 시켜 나갔다.
참고 자료
김용직외, 문예사조, 문학과 지성사, 1998
한형곤외, 문예사조, 새문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