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하우스
- 최초 등록일
- 2002.11.05
- 최종 저작일
- 2002.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바우하우스 선언문
2. 바우하우스의 목적
3. 바우하우스의 원칙
4. 바우하우스의 시대적 구분
5. 교육과정의 구분
본문내용
3. 바우하우스의 원칙
모든 이론을 초월하는 예술은 본질적으로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그러나 공예는 분명히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건축가-화가-조각가는 진정한 의미에서 공예가이다. 따라서 모든 예술적 창조에 꼭 필요한 기초로서 모든 학생들에게는 공방이나 실험 실습장에서의 철저한 훈련이 요청된다. 우리들의 공방은 점차로 설립될 것이며 외부 공방과의 실습계약도 곧 매듭지어질 것이다. 학교는 공방의 심부름꾼으로 언젠가는 공방에 흡수될 것이다. 따라서 바우하우스에는 선생과 제자가 따로 없고 마이스터-직인-도제가 있을 뿐이다. 교수법은 공방의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즉, 수공기능에서 발전된 유기적 형태를 취한다. 그리고 모든 경직성을 피하여 창의성을 우선시키며 개성의 자유를 보장한다. 그러나 엄격한 교육훈련이 부과된다. 마이스터 및 직인의 자격시험은 동업조합의 규칙에 따라 바우하우스 마이스터 평의회 또는 외부 마이스터 앞에서 실시된다. 마이스터의 작업에 학생들도 공동협력 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도 외부의 위탁이 인정된다. 공공 건물과 예배용 건물 등 미래를 겨냥한 대규모의 유토피아적 건축물의 디자인은 마이스터와 학생들이 공동으로 계획한다. 모든 마이스터와 학생들은-건축가, 화가, 조각가-건축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와 부분이 점차적으로 조화를 이룩해 가도록 공동작업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