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사회와 경제 A형] 북한의 통치이념에 대해 논하시오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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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의 사회와 경제 A형] 북한의 통치이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북한의 통치이념
1) 주체사상의 개념과 사상적 기초
(1) 주체사상의 개념
(2) 사상적 기초
2) 주체사상의 등장과 변화과정
3) 주체사상의 4대 자주노선
(1) 사상에서의 주체
(2) 경제에서의 자립
(3) 정치에서의 자주
(4) 국방에서의 자위
4) 주체사상의 시대별 특징
5) 주체사상의 취약점과 한계
2. 북한의 통치체제와 체제적 특성
1) 북한의 통치체제
(1) 수령 유일 통치체제
(2) 당 우위체제
(3) 군사 중심 체제
2) 체제적 특성
(1) 정치적 특성
(2) 경제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3. 북한 통치이념의 비판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북한은 당 규약에서 설정하고 있는 남한의 공산화 혁명을 통한 한반도 공산주의 사회건설과 북한의 사회주의 체제유지를 국가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북한체제는 당에 의한 국가관리라는 레닌주의적 전통을 오랜 기간 고수해 왔다. 따라서 북한의 사회주의체제 관리는 남한혁명이라는 적극적 국가목표와 당의 포괄적 역할을 축으로 수행되어 왔으며, 양자는 상호 연계되어 북한체제를 유지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북한의 정치체제 성격은 1990년대 시작된 탈냉전을 계기로 변화되었다. 즉 공산혁명 전통과 당의 정통성을 바탕으로 하여 유지되어 온 북한체제의 정치적 안정은 공산주의 붕괴로 인한 남한혁명 가능성 축소와 소련 및 중국의 탈이념 행보로 인한 국제사회로 부터의 고립심화로 불안정 국면에 직면하게 되었던 것이다. 더욱이 주체사상의 발원지였던 김일성의 사망은 북한체제의 정치권력 정당성마저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결과적으로 1990년대 북한에서는 혁명전통에 의존하던 당의 관리자적 위상이 격하되고, 사회주의체제의 생존위기가 현실화되었던 것이다. 한편 김일성 사후에도 북한체제는 주체사상이라는 이데올로기에 의해서 설명되고 통치되며 정당화 되고 있다. 김정일의 권력승계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도 주체사상이다. 그러나 과연 앞으로도 북한에서 주체사상이 공식 이데올로기로서 북한사회를 결속하는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을 지는 의문인 것이다. 주체사상은 북한에서 유일 체제가 확립되기 시작한 1960년대 후반부터 체제를 이끌어가기보다는 주로 북한의 현실을 반영하는 측면이 강하다. 1990년대 주체사상이 바뀐 형태인 ‘우리식 사회주의’에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는 북한에서 이데올로기가 체제를 규정하는 기능이 점차 약해지고 있으며, 주체사상이 북한의 정치발전의 목표나 정치활동의 지침, 그리고 주민들의 일상생활의 행동준칙을 결정해 주는 공식 이데올로기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주체사상과 북한의 통치체제에 대해 알아보고 북한 통치체제의 모순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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