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 제향날
- 최초 등록일
- 2012.03.09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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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채만식의 희곡 제향날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서재극으로 유명한 제향날의 특징과 레제드라마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좋은 평가를 받았던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작가 소개
1. 채만식 소개
Ⅱ.「제향날」에 드러나는 채만식의 희곡관과 레제드라마
Ⅲ. 작품 분석
1. 「제향날」에 드러나는 서재극적 요소 - 회상의 장면화
2. 최씨(할머니)의 역할과 의미
3. 등장인물들의 행위의 내적 연속성
4. 푸로메슈-스 신화의 내포적 의미
Ⅳ. 감상
Ⅴ. 1993년에 초연된 「제향날」에 대하여
본문내용
「제향날」은 1937년 11월 『조광』에 발표된 작품으로, 채만식이 창작한 5편의 장막극 중 하나이다. 이 작품은 ‘한말-개화-식민’으로 이어지는 한 집안의 3대의 내력을 극화하고 있다. 이렇듯 3대를 취급하고 있는 극적 기교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작가는 할머니 최씨가 외손자 영오에게 자신이 겪은 집안의 비극사를 이야기해 주는 서사적 구조를 취하고 있다. 즉, 도입부에서 이야기를 조르는 손자에게 할머니가 과거사를 이야기해 주기 시작하면, 무대의 장면은 할머니가 회상하고 있는 시간으로 돌아가 그때 있었던 과거의 사건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이 작품은 현재와 과거가 수시로 교차하는 구조를 취하고 있는데, 이는 당대의 극 구성의 상식에서 본다면 매우 파격적인 시도였다. 이러한 이 극의 구조는 다분히 작가가 많은 관심을 두었던 영화적 수법에서 기인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잦은 암전에 의한 장면의 전환과 그 때마다 시간의 경과를 보여준다는 것은 당시의 리얼리즘적인 연극의 기교로는 실현되기 힘들었다. 이러한 점들 때문에, 희곡의 상연성을 중시하는 입장에선 이 작품을 “무대 위에서의 공연을 전제로 하는 희곡이 아닌 ‘레제드라마’로서의 희곡”이라 평가했다.
참고 자료
김재석 외, 『한국대표희곡강론』, 현대문학, 2010
양승국, 『한국 현대 희곡론』, 연극과 인간, 2001
유민영, 『한국 현대 희곡사』, 새미, 1997
이상호, 『전환기의 한국 근대 희곡 연구』, 한국문화사, 2004
차범석, 「채만식의 희곡세계」, 『동시대의 연극인식』, 범우사, 1987
한국극예술학회, 『채만식』, 태학사, 2005
《채만식 희곡 ‘제향날’ 초연》, 한겨레, 1993년11월27일자,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