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로 인한 기술수준이 매우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현재 우리는 매우 양질의 컨텐츠들을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제공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이용자들이 사용하기엔 아직은 무선 또는 유선망이 부족한 것도 현실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2.02.15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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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로 인한 기술수준이 매우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현재 우리는 매우 양질의 컨텐츠들을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제공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이용자들이 사용하기엔 아직은 무선 또는 유선망이 부족한 것도 현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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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컴퓨터로 인한 기술수준이 매우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현재 우리는 매우 양질의 컨텐츠들을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제공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이용자들이 사용하기엔 아직은 무선 또는 유선망이 부족한 것도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제한적인 대역폭 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많은 압축들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우리 일상에 매우 깊숙이 들어온 압축에 대하여 조사를 해보겠습니다.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문서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관련된 압축기술 2개를 조사하세요
이미지
-이미지압축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모든, 또는 거의 모든 정보를 상실함이 없이 이미지를 기억하는 데 필요한 기억력, 혹은 이미지를 전송하는 데 요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이미지는 픽셀마다 rgb의 정보를 0~255단계로 세제곱해서 16만색의 컬러가 표현한다.
이렇다 보니 용량이 매우 커지게 되었고 과거 하드디스크같이 비용이 비싼 미디어에 저장하기에는 용량이 아까웠으므로 몇가지 방법으로 이미지의 데이타 손상을 감수하고 용량을 줄이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이 이미지 압축기술은 두가지 방식으로 해상도 압축과(jpg,dds등) 컬러 압축으로 나눈다.(GIF) 해상도 압축은 일본 애니메이션 같이 선명한 선이 많지 않으면서 단순한 색으로 대상이 표현되었을때 최고의 효과가 나오는 방식으로 색의 변화가 많지 않은 부분의 해상도를 낮추는 방법이다. 따라서 애니메이션같은 이미지를 저장하기에 가장 좋은 압축방식이라고 할수있다. 하지만 글씨같이 색보다는 선명도를 요구하는 CAD도면 이미지등에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다른 하나의 압축방식으로는 GIF같이 컬러 압축을 하는 방식으로 각 픽셀을 제한된 색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개발되 여러 방식으로 게임에 적용이 되어왔다.(게임에서 캐릭터의 색을 바꾸는 방법이 여기에서 응용된것이다. 정해진 팔레트에서 변화를 가해 똑같은 용량의 이미지에 맵핑색을 바꾸는 식으로 다른 캐릭터인것 처럼 표현하는 것이다.) 이것 역시 일본의 셀 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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