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페다고지
- 최초 등록일
- 2012.01.29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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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달크로즈, 오르프, 코다이 교수법 - 총정리한 나의 교수법
목차
Ⅰ. 각 교수법에 대한 정리 (달코르즈, 오르프, 코다이)
본문내용
Ⅰ. 각 교수법에 대한 정리 (달코르즈, 오르프, 코다이)
달크로즈 교수법
달크로즈는 음악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능력 개발이 소홀하단 것을 깨닫고 음조와 리듬을 통해 음악성을 깨우쳐야 한다고 생각했다. 음감은 귀를 통해서만 발달될 수 있기 때문에 그는 발성 연습과 가창을 중요시 하였다. 그는 학생들이 박자를 스스로 칠 때 더욱 음악적으로 노래부른다는 것을 알아내어 그것을 `동작 노래`라고 하였다. 동작 노래는 음악에 율동이 사용되는 것이다. 달크로즈는 이러한 동작 노래를 그의 교수법의 근본으로 삼았다. 달크로즈의 교수법은 흔히 유리드믹스라고 생각하는데 3종류의 하나일 뿐이다. 유리드믹스는 그 중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초보 단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지도방법이며, 나머지 두 가지는 청음 훈련(시창)과 즉흥연주이다.
달크로즈는 음악의 주된 요소는 리듬이고 모든 음악적 리듬의 원천은 사람의 신체에서 나오는 자연적인 리듬에 기초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유리드믹스로 지도하게 되었다. 유리드믹스는 희랍어에서 나온 것으로 `아름다운 리듬, 훌륭한 움직임(good rhythm)`을 뜻한다. 유리드믹스는 음악에 몸이 신체적으로 반응하는 연습으로 구성되어있다. 음악적 요소 (리듬, 가락, 화음, 형식, 셈여림 등)를 지도하기 위하여 그 요소를 먼저 신체적인 움직임을 통해 경험하도록 이끈다. 달크로즈는 몸을 하나의 악기로 보고 학생들이 신체 동작을 통해 음악 표현을 체험함으로써 여러 가지의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도록 이끈다. 리듬은 유리드믹스 학습에 주된 내용이다. 학생들은 귀 훈련을 통해서 신체 리듬감을 일깨우면 박자 질서가 그의 신체상에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리듬음은 걸어서 나타나거나 몸짓으로 행해져야 한다. 자신의 전체의 몸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리듬에 더욱 예민하게 된다.
참고 자료
Michael Mark 현대의 음악교육 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석문주, 최은식, 함희주, 권덕원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송정이 피아노 연주와 교수법 음악춘추사
유은석 21C교사를 위한 피아노 교수전략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