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진,자전거 도둑
- 최초 등록일
- 2012.01.06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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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소진의 자전거 도둑을 문학비평한 것
목차
Ⅰ. 서사
Ⅱ. 본사
1. 아버지와 가족사 문제
2. 민중들의 삶에 대한 형상화
3. 80년대 이후 지식인의 갈등
4.90년대식 리얼리즘의 가능성
Ⅲ. 결사
본문내용
Ⅰ. 서사
김소진은 90년대를 대표하는 리얼리즘문학의 대표주자이다. 김소진의 소설은 성장과정의 원체험을 바탕으로 자전적인 성격을 보여주는 동시에 지극히 사적인 차원의 글쓰기를 사회적인 영역으로 그 주제를 확장시키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의 문학세계와 관련하여 그의 작품 <자전거 도둑>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사
1. 아버지와 가족사 문제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작인 『자전거 도둑』과 유사한 모티브를 지닌 동명작「자전거 도둑」도 아버지에 대한 기억은 크게 다르지 않다. 약한 풍 기운이 있어 다리가 불편한 아버지는 작은 구멍가게를 운영한다. 함경도 출신 혹부리 영감이 운영하는 도매점에서 물건을 떼어 오는데, 어느 날 물건 중에서 스무 병이어야 할 소주가 두 병 부족했는데 그 규모라면 소주 두 병의 이익은 하루 매상과 맞먹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