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중간고사1
- 최초 등록일
- 2011.12.27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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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석신학, 요한계시록, 이우제교수,
목차
1. 요한계시록의 저술의도에 대해서 논하시오
2. 요한계시록의 저술 방식에 대해서 논하시오
3. 요한계시록의 고정 관념을 넘어서는 요한 계시록의 읽기와 설교의 길을 제시하시오
4. 계시록 4-5장에서 요한은 보좌라는 단어를 17번이나 사용하고 있다. 계시록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요한계시록에 왜 “보좌”라는 단어가 강조되고 있는지를 간략히 논하시오
5. 계시록 5장에서 요한이 인 떼기에 합당하신 주님을 소개하는 과정을 부정적인 상황에서 눈무의 기도를 통해서 해답이 주어진 것으로 전개해 가고 있는지 하는 것과 거기에 함축된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간략히 논하시오
6. 계시록 6장을 모르는 것과 아는 것으로 나누어 간략히 설명해 보라
7. 계시록 7장 1-8과 계시록 7:9-17 두그룹의 정체를 소개하고 이 두 그룹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를 간략히 논하시오
본문내용
1. 요한계시록의 저술의도에 대해서 논하시오
우리는 그동안 요한계시록에 관한 잘못된 고정관념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동안 한국교회의 요한계시록 설교는
피난처의 세계로 도피하도록 성도들을 이끄는 쪽으로 오도되었으며 이러한 경향은 묵시문학적 방식을 따라 기록된 요한계시록이라는 책이 가진 장르적 특성에 맞는것 처럼 보였다. 또한 악과 고통과 사망으로 가득찬 이 세상과 의와 생명과 영광의 다가올 세대를뚜렷하게 구분하는 이원론적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으며 그래서 대부분 묵시문학은 악이 지배하는 현시대에 대한 비관론적인 입장을 취하고 피난처인 다음세계를 향해 도피하도록 독자들을 이끌었다.
하지만 요한계시록은 세속적 문학 양식인 묵시라는 옷을 입고 있지만 세속적 묵시 문학의 특징과 차이가 있다.
먼저 요한은 계시록에서 현재 삶의 방식에 강조를 두었다. 세속적 묵시문학은 현세에 염세적이고 비관적인 태도로 부조리한 역사 가운데 인간은 무능하며 오직 궁극적인 승리를 가지고 오실 하나님을 기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요한계시록은 하나님이 혼돈과 악의 세력에 대해 궁극적인 승리를 거두실 것을 확신시키는 것만이아니라 현재적으로 하나님이 역사의 주관자가 되심을 강조함으로 성도들로 하여금 부조리하고 어두운 역사적 현실에 대항해 싸울 것을 격려하고 있다. 요한계시록이 말하는 현재삶의 방식은 세상에 항거하는 담대한 저항의 공동체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 어두운 영의 권세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어린양의 방식을 따라서 살아갈것을 선포하는 것이다. 즉 저항 공동체로서 살아감을 뜻한다.
요한은 엄청난 악의 세력 앞에서 신자들 홀로 흩어져 저항할 수 없으며 함께 세상에 대항할 수 있는 교회 공동체가 필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강조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요한계시록은 개인을 위한 권면으로가 아니라 신앙 공동체 전체를 위한 메시지로 볼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