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빙기 정치권력의 변화와 영화
- 최초 등록일
- 2011.12.06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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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련 해빙기 영화
목차
1. 해빙기 전 소비에트의 시대적 문화적 배경
2. 흐루쇼프의 집권과 해빙기의 시작
3. 해빙기시기 영화를 통해 보는 변화된 소련의 모습
4. 해빙기 시기 영화를 종합하며
본문내용
1. 해빙기 전 소비에트의 시대적 문화적 배경
해빙기의 소비에트 영화를 알기 위해선 왜 해빙기로 불리는지, 해빙기 전의 시대상황은 어떠하였는지를 알아야만 접근이 용이하다. 그래서 해빙기 전의 소비에트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집고 넘어가고자 한다.
해빙기 전의 소비에트는 스탈린의 시대였다. 스탈린은 인류 역사상 유례가 없는 피의 독재자로 평가 받는데 그로 인해 나라의 모든 정책이 결정되고 철저하게 감시받아졌다. 해빙기라는 말이 생긴 이유도 스탈린의 시기가 그만큼 가혹했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스탈린 시기에 펼쳐진 정책 중에 경제 발전 5개년 계획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경제 발전 5개년 계획은 산업화를 위한 소비에트 사회의 근대화를 추진한 계획으로 주로 중공업의 육성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이 정책으로 많은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 국민들은 궁핍한 삶을 강요받게 된다. 하지만 국민들은 스탈린이 영화나 문화 산업을 통해 보여주는 밝은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인해 현실을 잊고 나라에 희생한다.
이러한 사회 선동과 교육의 목적으로 스탈린은 문화계에 사회주의리얼리즘을 단 하나의 미적 표현 수법으로 정하게 된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리얼리즘은 정부에 의한 강력한 통제로 혁명이념이나 정부가 필요한 사실을 반영한 리얼리즘으로 퇴색하게 된다. 이 시기는 개인의 직업의 선택마저 제한될 정도로 정부의 압력이 심했고 문화계의 창작 작업은 이루 말로 할 수 없이 제한적이고 철저한 검열 속에 자리 잡고 있었다.
스탈린 시기의 영화를 들여다보면 주로 앞서 설명한 사회주의리얼리즘의 미학적 토대 안에 사회주의적 영웅을 부각시키면서 입체적이고 심도 깊은 주제를 다루었다. 그 흐름 속에서 당연히 일반 민중들의 모습은 영화 속에서 표현에서 배제되었다. 그리하여 사회주의의 이념이나 체제의 밝은 미래만을 보여준다. 이는 다수의 피폐한 삶을 사는 노동자계급이나 농민계급에겐 밝은 미래의 환상을 보여줌으로서 그들의 희생을 이끌어 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