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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산문답과 홍대용의 사상 PPT + 발표 대본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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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2.01
최종 저작일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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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산문답 의 전반적인 내용과 홍대용의 사상에 대하여 작성한 PPT 자료이며

제가 발표준비를 하며 작성하였던 대본까지 PPT 내에 함께 첨부하여 판매합니다.

발표자료와 대본이 함께 있기 때문에 한방에 발표 끝내실 수 있습니다.

교수님께 극찬을 받은 발표자료이니 강추합니다^^

목차

1. 소개
1-1. 저자 소개
1-2. 작품 소개

2. 의산문답 저술동기

3. 의산문답 구성

4. 홍대용의 주요 사상

5. 의산문답의 사상적 의미

6. 질의응답

7. 대본

본문내용

네 번째로 , 형화론이 있습니다. 형화란 인간 욕망의 소산을 뜻합니다. 자연의 질서가 대표되는 세상, 다시 말해 기화의 세상이라고도 합니다. 이때에는 하늘은 물의 재앙을 내리지 않았고 땅은 무너지거나 마르는 해를 입지도 않는 태평한 세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인물이 늘어나면서 인간의 욕망의 소산 즉, 형화가 생기게 되었고 그 후로 재앙과 난리가 생기게 되었다고 보는 사상이 형화론입니다. “안으로 배고프고 목마른 걱정이 생기고, 이에 만물이 각기 자신의 물을 사사로이 여기고 백성이 싸우기 시작하였다. 약자는 노력을 바치고 강자는 그 이익을 누리며, 땅을 갈로 차지하고 무기를 만들어 싸우고 주먹질을 해서 다투어 백성이 그 삶을 상하기 시작했다.” 마지막으로 역외춘추론을 보겠습니다. 이것은 홍대용의 역사관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역외춘추론이란, 공자가 중국 사람이니까 역사를 쓰면서 중국을 안으로 다른 나라를 밖으로 쓰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만일 공자가 중국 밖의 나라, 가령 조선에 살았다면 조선을 안으로 중국을 밖으로 하는 역사를 썼을 것이므로, 즉 중국에 춘추가 있다면 중국 밖에는 또 그 나름의 중국 밖 자기 역사가 있다는 명쾌한 역사관입니다. 이것은 당시 조선의 사대주의적 화이관, 즉 중국이 세계의 중심의 우수한 나라라 여기며 중국을 추종했던 사상을 청산한 자주적 역사관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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