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루소의 에밀
- 최초 등록일
- 2002.10.22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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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시 제출했던 리폿입니다.
에밀의 유아기 부분에 대해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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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John Locke (1632~1704)
2. J. J. Rousseau(1712~1778)
3. 로크의 유아교육 사상
4. 루소의 유아교육 사상
5. 루소의 『에밀』
6.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론의 의의 및 비판점
Ⅲ. 결론
본문내용
루소는 그의 독특한 문명사회 비판으로 다른 계몽사상가와 구분되나 그 역시 계몽주의의 한 사람이다. 다만 그가 이상으로 그리는 사회는 이미 주어진 문명사회가 아니라 이를 부정한 저편의 유토피아다. 유토피아는 아직 실현되지 않는 비존재인 까닭에 어린이를 일체의 구체적, 현실적 요청에서 해방하고 어린이의 내재적인 발달에만 주목하게 한다. 이리하여 루소는 어린이를 다른 어떤 가치 실현의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목적 그 자체로서 그 발달 단계의 고유한 성숙을 교육의 유일한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어린이를 일체의 사회적 관계에서 격리하는 픽션으로까지 몰고 가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의 그의 교육관이 몽상가적이라고 하더라도 현재 우리의 교육에 시사하는 점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루소의 교육사상은 후세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바제도는 『에밀』을 정독하고 교육자가 될 것을 결심하고 우선 그의 딸 이름을 '에밀'이라고 이름 지었고, 칸트는 너무 애독한 나머지 그렇게도 정확한 산보시간을 잊었다고 하며, 그의 저서 중 『에밀』을 인용한 면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페스탈로찌에게는 주관적 자연주의. 실학주의. 직관주의등의 사상적 영향을 주었으며, 프뢰벨은 광적 숭배자로서, 사상적으로, 자연을 중히 여긴 점이 루소의 영향을 크게 입었고 톨스토이가 자유학교를 세운 것도 이 루소의 영향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