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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산업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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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1.27
최종 저작일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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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업수행에 많은도움이 되엇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게임 산업의 특징
1.1. 게임 산업의 특징

2.. 국내 게임시장의 흐름
2.1.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
2.2 세계 게임시장의 흐름
2.3. 플랫폼별 세계 게임시장의 규모 및 성장추이
2.4. 권역별 세계 게임시장의 규모 및 성장추이
2.5. 세계 콘솔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6. Nintendo에 의한 콘솔게임 시장구도의 재편

3. Nintendo의 주요 전략
3.1. 게임의 대중화를 통한 게임 이용자 기반 확대
3.2. 독창적인 게임 개발
3.3. 캐릭터 기반 프렌차이즈 전략
가) 슈퍼 마리오
나) 젤다(ZELDA)
다) 포켓몬스터
3.4. 휴대용 게임기를 통한 사업다각화
가) WiFi 기능 탑재
나) Nintendo DS 용 브라우저 채용
다) 디지털 지상파 방송 수신카드 탑재

4. 국내 게임 시장의 문제점
4.1. 불법 복제
4.2. 온라인게임에만 너무 치중된 국내 게임시장
4.3. 유럽, 중남미 시장 개척 미비
4.4. 고급 전문 인력의 부족
4.5. 특정장르 게임 콘텐츠 개발 편중 심화
4.6. 게임과 다른 사업과의 연계성 부족

5. 국내 게임 시장의 나아갈 방향
5.1. 게임 산업 구조의 효율성 개선
5.2. 2010 게임 산업 전략의 실행
5.3. 앙상블 스튜디오의 수석 개발자 하터 라이언이 제시하는 ‘미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성공의 조 건’

본문내용

1.1. 게임 산업의 특징
게임 산업의 특징으로 첫째, 설비투자 등 유형자산에 대한 투자비중이 높은 전통 제조업에 비해 무형자산의 비중이 높다. 이 말은 게임 산업은 PC, 서버 등 유현자산보다 게임의 오락성, 캐릭터의 대중성 등 무형의 자산이 산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데에 핵심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둘째, 대표적인 고위험-고수익 산업이며 타 산업과의 연계성이 매우 크다. 게임 산업은 프로그램 개발에 소요되는 연구개발비의 비중은 높고, 하드웨어 제품에 비해 수요의 예측이 어렵다는 점에서 위험이 높지만 반면, 성공적으로 상용화될 경우 적은 추가 비용으로 많은 사용자에게 확산될 수 있어 고수익이 가능하고,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 여러 분야로 확장이 가능하다. 셋째, 지식집약적 산업으로 인적자원 활용도가 높고, 특히 노하우 및 기술이 축적된 전문 개발인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1) 투자대비 산출 비율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임
2) 다른 문화산업과 마찬가지로 기술과 문화적 콘텐츠가 복합되어 있음
3) 강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가짐
4) 멀티미디어 산업의 모든 핵심기술이 요구되므로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큰 경제적 효과를 주변산업에 동시 다발적으로 유도함.
5) 타 산업 간의 연관이 많은 산업임
2. 국내 게임시장의 흐름
2.1.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
국내 게임시장은 2003년부터 2007년까지 PC게임분야와 비디오게임분야를 제외 한 다른 게임 분야에서는 조금씩 성장해오는 추세이다. 특히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 시장은 2004~2009년 동안 각각 연평균 23.2%, 18.6%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국내 업체 엔씨소프트가 개발한 리니지 1, 2가 2006년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회원수 기준으로 각각 2, 3위를 차지하는 등 선전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노상규, 위정현, 한국 온라인게임산업의 발전과정과 향후 과제,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년
유형오, 이준혁, 게임기 전쟁(The Console War), 진한도서, 2002년
http://www.software.or.kr/index.html,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http://www.khgames.co.kr/news/article_h.htm?code=hot_issue&idx=111, 경향<게임스>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mage&sm=tab_jum&query=%uB2CC%uD150%uB3C4
http://www.seri.org/index.html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920906820&cp=nv
한국게임학회, 동계 한국게임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대회, 2005
2010 게임산업 전략위원회, “2010 게임산업 실행전략 보고서”, 2005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콘텐츠산업백서 2006~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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