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론 김수영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1.11.23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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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 시인들 중에서 김수영과 관련한 시론입니다. 목차 및 참고문헌을 확인해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실참여
2. 자유의 성격
(1) 내적 자유
(2) 외적 자유
3. 난해시
Ⅲ. 결론
Ⅳ. 느낀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현대시문학사에 있어서 중요한 시인들 중 한 사람이 바로 김수영이다. 우리의 현대문학사를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대립구도로 파악하든지 또 ‘참여시’와 ‘순수시’의 대립구도로 파악하든지 김수영은 그 두 가지를 포용하는 자리에 놓여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김수영이 시와 산문을 통해서 보여준 정신의 치열성이 오늘날 시인들에게까지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는 점 또한 김수영 문학사적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데 있어 빼 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김수영은 949년, 우리 시단에 새로운 모더니즘 경향을 선보인『신시론』동인의 사화집인『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에 시를 발표함으로써 시작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960년대에는 소위 참여시와 참여시론을 발표하면서 순수, 참여 논쟁의 핵심에 서게 된다. 그러나 이것이 김수영의 작품 세계가 모더니즘문학에서 참여문학으로 옮겨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김수영은 모더니즘 바탕 위에서도 현실을 철저히 반영하고자 했으며, 현실을 반영하면서도 ‘작품다운 작품’)을 쓰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김수영의 이러한 태도가 그를 “해방 이후의 한국 현대시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시인 중의 한 사람”2)으로 자리매김하게 하였을 것이다.
리얼리스트들과 모더니스트들에게서 모두 추앙 받고 있는 시인이라는 점에서 김수영은 우리 시문학사상 매우 예외적인 존재이며, 또 같은 의미에서 매우 행복한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김수영의 시를 현실참여, 자유의 성격, 진정한 난해시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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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갈브레이드, 『권력의 해부』, 박현채 역 , 한벗사, 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