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다국적기업의 실패사례 20선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11.12
최종 저작일
2010.10
4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Ⅰ. 서론

오늘날 초국적기업이라 할 수 있는 다국적기업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기업을 중심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통신과 교통수단의 발달은 전 세계 소비자들의 수요를 동질화시킴으로써 제품의 현지 적합성을 높이고 전 세계시장을 단일시장으로 통합시켰다. 뿐만 아니라 해외 자회사에 대한 본사의 통제를 용이하게 하고, 글로벌차원의 전략 수행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업의 다국적화를 더욱 촉진시켰다.

오늘날 서구의 다국적기업들은 세계 무역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무역의 상당 부분이 다국적기업 관련 기업들 상호간의 내부거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글로벌 경영이라는 구호 아래 우리나라 기업들도 1980년대 들어 소위 10대 재벌 그룹들을 중심으로 다국적기업을 자처하며 유럽, 미국, 동남아 등 각국 현지에서 생산설비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국제기업의 경영활동은 국내기업의 경영활동에 비해 많은 제약을 받고 있으며, 더 큰 위험과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나라마다 다른 문화의 구조적 차이 때문이다. 다른 나라 문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느냐에 따라 국제경영활동의 성패가 좌우된다.

목차

Ⅰ. 서론

Ⅱ. 다국적기업의 실패 사례
1.켈로그의 인도 진출 실패 사례
2. K마트의 경영 실패 사례
3. 보루네오의 해외 진출 실패 사례
4. P&G의 한국 진출 실패 사례
5. 서전의 해외 진출 실패 사례
6. 월마트의 한국 진출 실패 사례
7. 까르푸의 한국 진출 실패 사례
8. 코카콜라의 경영 실패 사례
9. GM대우의 경영 실패 사례
10. 베네통의 인도 진출 실패 사례
11. 디즈니랜드의 프랑스 진출 실패 사례
12. 롯데리아의 중국 진출 실패 사례
13. 스타벅스의 일본 진출 실패 사례
14. 노키아의 한국 진출 실패 사례
15. 토요타의 미국 진출 실패 사례
16. 애플의 `뉴튼` 실패 사례
17. 현대자동차의 미국 진출 실패 사례
18. NTT도코모의 해외 진출 실패 사례
19. 마이크로소프트의 실패 사례
20. 삼성자동차의 경영 실패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다국적기업의 실패 사례

1. 켈로그의 인도 진출 실패 사례

켈로그 브랜드의 전성기였던 1980년대에 켈로그는 전 세계적으로 20개의 공장을 가동하면서 연매출 60억 달러라는 경이적인 수치를 달성했지만,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시리얼 시장은 켈로그를 바짝 추격해 오던 제네럴 밀즈(General Mills)의 치리오스(Cheerios)라는 브랜드가 시장을 잠식해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시리얼의 핵심시장이라 할 수 있는 미국과 영국에서 시리얼 제품수요는 포화상태에 이르러 더 이상 성장할 가능성이 없어 보였다. 실제로 10년간 시리얼 제품의 시장규모는 정체해 있었고 1990년대 초에 켈로그는 유럽과 미국이 아닌 다른 시장을 찾아야 했다.

켈로그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생각해낸 국가는 인도. 인도시장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인도시장은 BRICs(2000년대를 전후해 빠른 경제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등 신흥경제 4국을 일컫는 경제용어) 국가 중 하나로 빠른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었으며, 약 10억이 넘는 인구와 2억 5천만이라는 잠재적 소비자가 있는 미개척 시장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도시장에서 시리얼제품시장은 전무한 분야였다.

마침 1991년 인도가 국제무역장벽을 허물자, 1993년 켈로그는 6500만 달러라는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면서 켈로그의 넘버원 브랜드인 `콘 플레이크(Corn Flakes)`를 인도에서 출시하게 된다. 켈로그의 이러한 인도시장에 대한 투자는 인도의 경제 관료들에게 적극적으로 환영받았으며, 1994년 인도의 `봄베이 주식시장 책임자`(Bombay Stock Exchange)였던 바지라트 머천트(Bhagirat Merchat)는 "만일 켈로그가 인도 인구의 2%에 해당하는 시장점유율만 차지한다고 하더라도 그 수는 1,800만 명으로 미국시장보다 더 큰 시장을 차지하게 된다."고 했을 정도로 켈로그의 인도시장 진출은 매우 낙관적이었다.

참고 자료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 조원익 / 위즈덤하우스 / 2005
『75가지 위대한 결정』/ 스튜어트 크레이너 / 더난출판 / 2001
『소비자행동론(전략적 접근)』/ Henny Assael / 한티미디어 / 2005
『국제마케팅론』/ 원종근 / 이퍼블릭 / 2000
『빅3 법칙』/ 잭디시 세스, 라젠드라 시소디어 / 21세기북스 / 2002
『대우자동차 하나 못 살리는 나라』/ 김대호 / 사회평론 / 2000
『경영의 신화 디즈니』/ 아리마 데츠오 / 북스토리 / 2002
『중앙일보』/ <2001년 1월 15일>, <3월 14일>, <6월 13일>, <2003년 7월 8일>
http://www.kellogg.co.kr / 농심 켈로그(주)
http://www.bif.co.kr / 보루네오
http://www.cocacola.co.kr / 한국 코카콜라
http://www.gmdaewoo.co.kr / GM대우
http://www.lotteria.com / 롯데리아
http://opusyonsei.tistory.com/28 /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실전 마케팅학회 팀 블로그
http://www.seri.org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kotra.or.kr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olv.moazine.com / 전자잡지 포탈 모아진

자료후기(2)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다국적기업의 실패사례 20선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