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척사사상
- 최초 등록일
- 2011.11.07
- 최종 저작일
- 2011.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위정척사사상을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1. 위정척사론의 의미
2. 위정척사론의 특징
3. 위정척사론의 전개
4. 위정척사론의 확대
5. 위정척사론의 쇠퇴 및 변화
6. 위정척사론의 기능
7. 맺음말
본문내용
1. 위정척사론의 의미
위정척사(衛正斥邪)라 함은 정(正)을 지키고 사(邪)를 물리친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개념은 어느 민족에 있어서나 주어진 시대적 여건에 따라 공통적으로 찾아 볼 수 있지만, 특히 그 민족의 총체적인 위기의식이 전제되었을 때 형성되고 성립된다고 할 수 있다. 조선은 주자학적 정치이념에 따라 정치체제를 구축하고, 주자학적인 정치론의 흐름으로 역사가 진행되었다. 조선 말 서세동점의 상황 속에서 개화사상, 동학사상 등이 출현하여 주자학은 독점점 지위를 상실하게 되었지만, 위정척사론이라는 정치 이데올로기로 변용되어 19세기 말 한국사회를 규제하게 되었다. 18세기 후반 조선사회에서 주로 서학의 종교적 측면에 대한 배척을 위하여 형성되었던 위정척사론은 19세기 중반 이후에는 종교적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적 침탈에 대한 위기의식을 강하게 느끼면서 구체적인 운동의 형태를 띄게 된다. 즉 대내외적 위기의식이 고조된 시기였으며, 지배층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책으로 위정척사론을 주창한 것이었다. 여기서 위정론이 정학을 보위한다는 방어논리라면 척사론은 사학, 즉 서학을 반대하는 배척논리이며 전자가 목적론이라면 후자는 방법론이라는 차별성이 있다.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