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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의 대응

섬과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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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0.18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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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에 대한 기독교의 대응 관한 소논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이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Ⅲ.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1. 종교에 영향을 미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과 현상들
2.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신학
3. 포스트모더니즘과 신설교학
4. 한국교회와 포스트모더니즘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에 대한 기독교의 대응
1. 사랑의 교회 홈페이지에 올라온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기독인의 대응에 대한 글
2.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대응
3. 상대주의에 대한 대응

Ⅴ. 결론

Ⅵ. 참고 도서

본문내용

Ⅲ.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1. 종교에 영향을 미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과 현상들
현재의 시대정신(Zeitgeist)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은 우선 예술 및 문화현상 속에, 다음으로는 인간과 삶의 현상 속에, 그리고 종교의 현상 속에서도 잘 나타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무엇보다 먼저 이 시대의 문화운동 내지 현상으로서 `새롭고 복잡하고 충격적인` 예술과 문화를 만들어 낸다. 특히 건축에서 잘 드러나는 이런 현상은 건물을 과거처럼 피타고라스적인 균형비(Symmetrie)에 따라서 세우지 않고 불균형적이며 파격적인 형태의 모습으로 나타나게 한다. 회화들도 시각적인 즐거움과 미적 카타르시스를 주려 자기반성과 정신성을 중시한 창작행위로 등장한다.
그리고 작품의 결과와 그것의 의미보다 과정과 행위, 또 참여가 중시된다. 나아가 자연적인 것에 대한 강조가 일어나고 감각이 중시되는 파토스적 성격이 강하게 대두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또한 삶의 현상에서도 뚜렷한 모습으로 드러난다. 중세에는 교의적인 타율로 인생관이 제시되었고, 근세에는 이성과 합리적인 자아와 그것의 행위가 득세한데 비해 이 시대에는 감성적이고 의지적인 자아가 부각되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감각적인 것을 추구하고 감각적인 삶을 영위한다.
또한 가치의 문제에 있어서 중세에는 절대적인 종교적 가치, 근세에는 절대적인 합리적 가치가 지배적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절대적 가치가 무너지고 가치상대론이 전개되었다. 그밖에 공동체성을 무시한 극단적 개인주의, 무관심의 자세와 냉소주의도 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 특징이고, 이런 형편에서는 삶의 의미가 잊혀 지기 쉽고 또 삶의 점진적 개혁도 없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종교 내지 기독교계에서도 드러나는데, 이를테면 오늘날은 노방전도를 해도 시비 거는 이가 없고 무관심적 방임의 자세를 취한다.
이런 현상에 대한 사람들의 의식배경에는 인간의 개별적 세계관과 사상에 대한 상대주의적 인정과 자기중심적 태도가 있다. 중세의 기독교는 "하나님은 계시다"라고 외치고, 근세의 합리주의는 "하나님은 안계시다"라고 하는데 비해, 작금의 시대는 "하나님이 계시든지 말든지 상관없다"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참고 자료

VI. 참고 도서
번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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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daum.net/7gnak/15714474 (전광식,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기독교 세계관적 비판)
http://news.sarang.org/newswoori/newswoori_view.asp?db_idx=930§ion...
http://news.sarang.org/unron/unron_view.asp?db_idx=1100§ion=W007
http://news.sarang.org/unron/unron_view.asp?db_idx=581§ion=W007
http://pastoroh.sarang.org/news/focus_view.asp?db_idx=1394&division
http://theology.ac.kr/institute/dtdata/%BD%C5%C7%D0%C0%CF%B9%DD/%C6%F7%BD%BA%C6%AE%B8%F0%B4%F5%B4%CF%C1%F2.htm (이종성, Postmodernism 의 실체와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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