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건국신화 연구

*현*
최초 등록일
2011.10.17
최종 저작일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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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구려 건국신화에 등장하는 여러 가지 의미소에 대한 연구와 고구려 건국신화 이본들에 대한 고찰

목차

1. 서론
2. 본론
1) 기본 서사구조 및 이본의 고찰
(가) 국내의 자료 검토
(나) 중국 자료의 검토
2) 고구려 건국신화 속에 나타나는 의미와 상징체계
(가) 천신과 수신의 상관관계(천부지모)
(나) 난생
(다) 동명의 의미
3) 부여계 신화와의 연관성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고구려의 건국신화는 흔히 <주몽신화>라고 일컬어진다. 하지만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주몽신화> 속에서는 해모수와 해부루의 이야기, 금와의 이야기, 그리고 유화와 유리태자의 이야기가 복합되어 있다. 이들의 이야기는 주몽의 탄생과 그의 성장, 그리고 고구려의 건국까지의 과정을 살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역사적 자료에 등장한 이들 각각의 모습과 역할을 살피는 일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한편 고구려의 건국신화는 여러 가지 이본들이 존재하는 데 그 이본들 마다 의미하는 바가 조금씩 다르다. 모든 이본을 고찰할 수는 없기 때문에 대표적인 사료 몇 가지만 가지고 그 서사구조와 각각의 사료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그 의미차이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그리고 고구려 건국신화 속에서는 여러 가지 상징체계들이 등장하는데, 우리나라의 건국신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천부지모(天夫地母)의 모습이 고구려 건국신화에서 천신과 수신의 결합으로 어떻게 등장하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우리나라 건국신화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난생의 의미를 알아보고 아울러 부여계 신화와 공통적으로 보이는 ‘동명’이라는 명칭에 대해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 중국 측 문헌에 기록된 부여 시조 동명에 관한 기록은 고구려의 건국신화와 거의 같은 내용을 담고 있어서 부여의 동명신화도 고구려의 건국신화와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 고구려 건국신화와 동명신화의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그 사이의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본론
기본 서사구조의 파악 및 이본의 고찰
고구려의 건국신화는 광개토대왕 비문을 비롯하여 『삼국유사』, 『삼국사기』 등 한국의 문헌, 그리고 중국의 역사서에 두루 전하고 있다. 그 내용도 아주 간략한 것과 자세한 것, 유사하거나 동일한 것이 있는가 하면 상반되거나 복잡하게 얽혀 있기도 하는 등 다양하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이들 자료의 존재 양상에 대하여 검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신화를 전하는 자료에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각각의 자료 간의 연관성에 대

참고 자료

나경수, 『한국의 신화연구』, 교문사, 1993
류준경, 「고구려 주몽신화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한문고전학회(구.성신한문학회) 한문고전연구(구.성신한문학), 2005, pp. 27 ~ 46
서대석, 『한국신화의 연구』, 집문당, 2001
이복규, 『부여·고구려 건국신화 연구』, 집문당, 1998
이원배, 「고구려 시조명 ‘東明’의 성립과정」, 한국사연구 제146호, 2009. 9, pp. 1 ~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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