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의 바비인형 심리주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11.10.12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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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찬의 <바비인형>을 심리주의 비평으로
목차
서론 - 심리주의 비평
본론
1. 작가 심리 연구
2. 작품 심리 연구
3. 독자 심리 연구
결론
본문내용
2. 작품 심리 연구
심리주의 비평의 두 번째 영역은 작품 심리이다. 작품 심리 연구는, 작중 인물이 왜 그런 행위를 하게 되었는지 복잡한 심리에 대하여 흥미를 갖는 것이다. 작품 심리 연구는 우선적으로 작품과 관련된 모든 외적 요소에 관한 고려를 배제하고 순수하게 작품 그 자체만을 대상으로 삼아, 그 속에 나타난 심리 현상이나 혹은 등장인물들의 심리적 특징들을 규명한다.
위에서 다룬 작가 심리 연구가 외재적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면, 작품 심리 연구는 내재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작가와 작품을 엄격하게 구분하고 작품 자체만을 텍스트로 삼는다.
소설 <바비 인형>은 그녀, G, K의 세 인물들이 등장한다. 세 인물은 한 인물이 만들어 낸 자아 분열의 인물로써 G라는 거구의 인물이 그녀와 K라는 가상의 인물들을 만들어 낸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인물의 심리 분석은 G를 중심으로 한다.
G는 어린 시절 아버지의 외도로 부권 상실을 경험하고 그 뒤로 아버지의 부재에 따른 단절과 상처를 지니고 살아온 인물이다. 아버지가 사준 바비 인형과 함께 아버지를 빠르게 잊어갔다고 서술했지만, 그녀의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은 어떠한 행동으로 보여진다.
G가 남자 화장실에 들어가는 버릇이 있다는 것이었다. … 담임선생이 G에게 남자 화장실에 들어간 이유를 묻자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표정을 보면 G가 거짓말을 하는 것 같지 않았다.
참고 자료
김혜니, 『외재적 비평문학의 이론과 실제』, 푸른사상, 2005, p. 131
한국현대소설학회, 『2008 올해의 문제 소설』, 푸른 사상, 2008, p.356
김혜니, 『외재적 비평문학의 이론과 실제』, 푸른사상, 2005, p.144
한국현대소설학회, 『2008 올해의 문제 소설』, 푸른 사상, 2008, p.357
김혜니, 『외재적 비평문학의 이론과 실제』, 푸른사상, 2005, p.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