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한시와 서사한시
- 최초 등록일
- 2011.10.1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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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정한시와 서사한시
목차
1. 서정한시
1) 삼국, 통일신라기
2) 고려 전기
3) 무신의 난, 고려 후기
4) 조선 전기
5) 조선 후기
2. 서사한시
1) 고려말 서사한시
2) 조선조 서사한시
3) 백성의 고통을 그린 서사시
4) 남녀의 사랑을 묘사한 서사시
5) 여인의 비극적 생애를 그린 서사시
6) 결론
본문내용
1. 서정한시
한시란 한문으로 이루어진 시로 우리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 우리 선조들이 작품 가운데 중국의 한시 작법에 따라 한문으로 지은 시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한시가 지어지기 시작한 것은 고대가요의 한역에서 부터이나, 활발한 창작은 신라의 육두품 문인처럼 한학에 소양이 깊은 지식계층이 대두하면서부터이다. 한시는 귀족, 양반층의 필수적 교양인 동시에 자기표현의 서정 양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 문학사에서의 한시는 중국에서와는 다른 양상을 띠게 되어 일찍이 발음 면에서부터 중국과 분리되어 한국식 한자음을 확립하였고 우리 나름의 독특한 시작법을 가꾸어 나간다.
1) 삼국, 통일신라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작품은 을지문덕의 여수장우중문시이다. 삼국, 통일신라기의 한시로는 왕오천축국전에 남아있는 혜초의 시가 있다. 불교의 희열을 나태난 시 1편 여행의 고통과 향수를 드러낸 시 4편으로 총 5편이 발견되었다. 신라는 신분제가 엄격한 골품제 사회였기 때문에 육두품 지식인들이 그들 불만의 탈출구로 선택한 곳이 당나라였다. 당에 유학한 문인들은 문학을 주도하였으며 최치원 등이 있다. 이들은 이국에서의 외로움, 귀국후 신라에서 받은 소외감 등을 절실하게 형상화하였다.
여수장우중문시(與隋將于仲文詩) -을지문덕(乙支文德)
태평송(太平頌) -진덕여왕
→ 이시기의 한시는 종교, 정치, 외교의 공식적 기능에 더욱 기울어져 있었음.
서정한시가 나타난 시기는 신라가 삼을 통일했던 7세기 말엽 이후로 나타난 것으로 보임
현존하는 자료로는 ‘왕오천축국전’에 남아있는 혜초의 시들과 김지장이 당의 구화산에 머물 때 쓴 시와 같이 모두 8세기에 당에 유학한 승려 들이 외국에서 지은 것들이 있음,
그 밖에 작품들 역시 9,10세기 도당 했던 문인들이 지음
→적어도 당과 밀접한 교섭 하에 이루어진 것 이라는 특징을 보여줌.
신라의 엄격한 신분제인 골품제로 인해 이찬의 벼슬까지 밖에 가증하지 않았던 육두품 지식인들의 불만 탈출구로 당나라를 선택, 주변 국가를 무마하기 위해 설치했던 빈공과에 합격해서 그들의 문재를 발휘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