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의 현실 인식
- 최초 등록일
- 2011.10.1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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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시습의 현실 인식
목차
Ⅰ.김시습에 대하여
Ⅱ. 현실인식
1)유랑의 기쁨, 국토미의 발견
2)현실에 대한 유객의 시선
3) 애민시
4) 비판정신과 민에 대한 관심.
5) 방외인의 고독한 행보
6) 비판 지성의 자세, 방황과 고뇌
7) 결론
Ⅲ. 현실 인식
1. <금오신화> 출현의 사회·문화적 환경
2. 방외적 성격
1)방외인 문학의 의미와 유래
2) 김시습의 방외적 성격
3.금오신화 구조의 특징과 문학적 성격
1) 배경의 시대적 성격
3) 명혼구조 작품의 배경설정과 의미
4) 몽유구조 작품의 배경설정과 의미
5) 작품 배경의 방외적 성격
6) 방외인문학으로서의 <금오신화>의 소설사적 의의
본문내용
Ⅱ. 현실인식
- 시를 중심으로-
매월당은 시인으로서의 감수성을 타고 났기 때문에, 일생에 걸쳐 그가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을 시로 적어 놓았다. 뿐만 아니라 그에게 시란 근심과 시름을 치료하는 방편의 하나였다. “ 끝없는 시름 솜 같아 닿자마자 달라붙으니, 맑은 시 아니고는 고칠 수 없네.” “손님에 대해서는 시름과 번민 밀쳐내고, 시 짓기 일과 삼아 가슴을 씻을 만하네.” “마음과 세상 일이 서로 어긋나, 시 짓지 않으면 즐길 일 없어라.” “끝없는 시름에 홀로 앉았으니, 공연히 시 읊는 소리만 내네.”라는 말들에서 알 수 있듯이, 작시를 통해 그는 시름의 창자를 씻어내며 근심과 번민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그의 시에 나타나는 금심과 번민, 시름의 정체는 앞에서 살펴보았던 그의 개인적인 불만, 사회 정치적인 불만에 대체로 그 원인을 두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의 인생 역정을 따라가면서 그의 시작들을 분석해보면 그 불만함과 불편한 마음의 상태가 그의 일생 동안 같은 양태와 질량으로 이어지진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된다.
1)유랑의 기쁨, 국토미의 발견
특히 『유관서록』·『유관동록』에는 여행의 즐거움과 아름다운 자연에 대한 경탄과 찬미가 자주 이어진다. 다음은 관서 유람 초기 성거산에 오를 때 쓴 시이다.
참고 자료
「매화당 시에 있어서의 내적 갈등과 현실인식」-강지희 성균관대학교, 2008
「<금오신화>의 방외적 특성 연구」-박성진, 강원대 대학원,2008
「조선 지식인의 문학과 현실인식」 -강동엽, 박이정
「한국 문학 작가의 세계」- 정병욱, 신구문화사
「김시습 평전」-심경호, 들베게
「김시습의 사상과 글쓰기」-최귀묵, 소명출판,2002
「조선 지식인의 문학과 현실인식」-허균,강동엽,박이정,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