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시가
- 최초 등록일
- 2011.10.1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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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시가
목차
- 근대의 정의
- 개화기의 시가(가사, 창가, 신체시, 4행시, 언문풍월)
- 1920년대의 시(민요시파, 민족서정시파, 시조부흥시파, 경향파/카프)
- 1930년대의 시(모더니즘 시, 생명파, 청록파)
- 광복 후의 시
- 결론
본문내용
※ 근대란?
동학혁명과 갑오경장이 일어난 1894년 이후의 시기/ 근대시 역시 시기적으로 1894 이후의 시를 의미.
※ 근대시란?
- 이념의 추구가 형식이나 언어나 내용 등에 반영된 시
- 반봉건 근대의식이 문학적으로 표현된 시
(반봉건 근대의식 : 상식적으로 정치에서는 민중, 민주, 민족주의를, 세계관에서는 과학적 계몽주의를, 윤리관에서는 휴머니즘을, 삶의 양식에서는 개인주의와 자아의 발견을 지향하는 의식)
※ 사설시조의 근대성
① 형식면에서 그전의 문학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을 만큼 혁신적으로 자유시형과 자유율을 지향했다.
② 사설시조는 산문적 진술을 원용하고 언어를 민중적인 것으로 행방시켜 속어는 물론 비어, 음담패설, 생활어 등을 자유롭게 구사함으로써 귀족어, 지식어, 교양어로만 작품을 쓰던 전시대의 언어규범을 무너뜨렸다.
③ 이념적인 측면에서 사설시조는 간접적이나마 시대 비판과 사회 고발, 억압된 인간성의 해방, 에로스의 방출을 통한 전근대적인 모랄에 대한 도전, 새로운 사회·경제 현실에 대한 자각 등을 담고 있었다.
④ 인간의 삶을 조명하는 사실주의적 태도로서 비판, 풍자, 정신 및 희극미 등을 보여 주었다.
→ 개화기 시기에 서구의 열강, 일본 같은 신흥 아시아 제국주의 국가의 침략을 받았기 때문에 이런 한국의 자생적 근대성이 발전하기 어려웠다.
※ 1910년 한국문학이 나아가야 할 길
: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로 전락한 시기
① 일본을 매개로 해서 서구의 근대성을 불구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일본에 종속된 근대화로 나아가는 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