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유아교육 사상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1.10.10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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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유아교육 사상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불교유아교육의 사상적 기초
1. 불교에서 보는 유아의 개념
2. 불교의 유아관
3. 어린이들의 불성 발현을 위한 ‘불교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아이들에게 불교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겠습니까?”라는 화두에 “아이들이 곧 부처님인데 무엇을 더 가르칠 수 있는가!”라는 말씀처럼 유아들이 곧 부처님이요 불교의 미래라는 신념이 근래에 더욱 분명해진다. 고사리같은 두 손을 모아 합장하고, 친구들에게 ‘성불하십시오’ 인사하는 유아들의 천진한 웃음 속에서 ‘모든 중생은 다 불성을 가졌으니 누구나 다 성불할 수 있다’는 불교의 참 진리를 확인하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교육은 알고는 있는데 행하지 못하는 즉, 지식으로서의 ‘앎’과 행동으로서의 ‘삶’이 합일되지 못하는 이원론적인 체계 속에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올바른 좌표를 설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결국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가치관의 문제로 귀결된다. 그리고 그 한 해결책으로서 우리는 전술한 ‘앎’과 ‘삶’을 통합시켜 줄 수 있는 정신적이고 교육적인 패러다임(paradigm)에 주목하고자 한다. 가치관의 혼란, 도덕의 붕괴, 물질 만능주의, 인간 중심주의, 생명의 수단화 등의 문제에 봉착하여 현대 사회는 인간 본성에 기초하여 교육을 통하여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함과 동시에 바람직한 인간 관계를 계도(啓導)하고자 하는 가치관으로서의 불교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불교의 인간 본성관은 ‘일체중생실유불성(一體衆生悉有佛性)’으로 대변된다. 이것은 이른바 ‘모든 중생은 불성이 있다’는 진리로서, 불성이란 ‘부처를 이룰 근본 성품 혹은 덕성’ 도는 ‘중생이 성불한 가능성’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 해당 경전류
高楠順次郞(大正十年). 大正新修大藏經. 東京: 大正一切經刊行會.
善生子經〔大正 1〕
六方禮經〔大正 1〕
長阿含經〔大正 1〕
雜阿含經〔大正 2〕
增一阿含經〔大正 2〕
妙法蓮華經〔大正 9〕
八十華嚴經〔大正 10〕
大盤涅槃經 〔大正 12〕
阿雜問事經 〔大正 14〕
四分律〔大正 22〕
五分律〔大正 22〕
○ 문헌 및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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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___(2002). 어린이들의 불성발현을 위한 불교 유치원 통합교육활동 프로그램.
서울: 양서원.
권은주․강성희(1997). 불교유치원 교육 프로그램 모델 -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을 중심으 로-. 동국논총, 16(1), 동국대학교.
김승환(1991). 불교 아동교육 사상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련(1993). 유아를 위한 불교교육의 이론과 실천. 부산:대한기획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