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Ⅰ. 서론
<작품-대상>의 관계를 중시하는 사람들은 작품이란 대상을 모방한 결과라고 본다. 그래서 창작 행위나 작품을 지칭할 때 ‘모방(mimesis)`이란 용어 이외에도, ’반영(reflection)`, `재현(represetation)`, ‘재생(recreation)’, ‘모조(counterfeiting)`, `모사(copy)`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모방적 관점이란 시가 세계의 여러 현상들을 모방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다. 모방이란 용어는 플라톤의 『대화편』에 최초로 나타나며, 이후 아리스토텔레스를 거쳐 근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변용되어 설명되기에 이른다. 본론에서는 모방론의 간략한 소개를 거쳐 다양한 이론들과 특성을 살펴보고, 관련된 비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모방론 소개
2. 다양한 이론과 특성
가. 플라톤의 『공화국』10권
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다. 알렉산더 포프 『비평론』
라. 에드워드 영 『독창적인 글에 관한 추론』
마. 쉘리 『시의 옹호』
바. 동양의 모방론
사. 최두석의 「리얼리즘 시론」과 「시와 리얼리즘」
3. 모방론의 특징과 한계
가. 모방론적 관점
나. 한계
4. 모방론과 관련된 비평과 그 특징
가. 사회 문화 비평
나.마르크스주의 비평
다.역사주의비평
Ⅲ.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좌담 내용
Ⅳ.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작품-대상>의 관계를 중시하는 사람들은 작품이란 대상을 모방한 결과라고 본다. 그래서 창작 행위나 작품을 지칭할 때 ‘모방(mimesis)`이란 용어 이외에도, ’반영(reflection)`, `재현(represetation)`, ‘재생(recreation)’, ‘모조(counterfeiting)`, `모사(copy)`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이승훈 저, 『시론』, 고려원 , 1997, p67
모방적 관점이란 시가 세계의 여러 현상들을 모방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다. 모방이란 용어는 플라톤의 『대화편』에 최초로 나타나며, 이후 아리스토텔레스를 거쳐 근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변용되어 설명되기에 이른다. 본론에서는 모방론의 간략한 소개를 거쳐 다양한 이론들과 특성을 살펴보고, 관련된 비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모방론 소개
맨 처음 ‘모방론’에 대해서 찾아 볼 수 있는 곳은 플라톤의 『대화편』이다. 이후 플라톤의 모방론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수용한 것이 아리스토텔레스인데, 이 둘에 대해서는 따로 상술하도록 하겠다.
이후 르네상스 시대에 오면서 모방론적 입장은 독특한 관점으로 제시된다. 카스텔베트로(L. Castelvetro)는 모방을 <주워듣는 것>으로 인식한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적인 개념들인 개연성, 필연성, 보편성 등은 하나의 사실 감각 정도로 축소된다. 한편 마조니는 모방은 실존하는 사실을 충실히 보여주는 것(icastic)과 예술가 마음대로 꾸며 낸 환상적인 것(phantastic)으로 양분하여 제시한다. 전자는 특수성의 세계가 강조 후에 사실주의적 관점으로 정립
되며 후자는 개연성의 세계가 강조 후에 낭만주의적 관접으로 정립
참고 자료
1. 논문
서영윤, 「르네상스시대 이탈리아 비평가들에 의한 고전 모방이론의 수용과 변형 : Aristotle의 모방론을 중심으로」, 《고전르네상스영문학》9,2(`00.9), 2000.
이상섭, 「르네상스 시대의 모방론」, 《교육논집》6(`73.12),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1973.
이윤섭, 「고전주의 문학론에서의 모방의 개념」, 《인문과학연구》6(`98.12), 안양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8.
2. 단행본
김지원, 『문학비평의 이해』, 학문출판주식회사, 1998.
박철희, 『문예비평론』, 문학과 비평사, 1988.
윤석산, 『현대시학』, 새미, 1996.
이승훈, 『시론』, 고려원, 1997.
김병희, 『문예비평』, 문학과 비평사, 1988.
최두석, 『리얼리즘 시정신』, 실천문학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