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를 향한 중국영화의 새로운 징후
- 최초 등록일
- 2011.10.04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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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화를 향한 중국영화
목차
0. 들어가며
1. 전통 무협영화에 대한 전복
1-1 <영웅>의 동작설계
1-2 폭력의 해소와 절제
2. <영웅>의 미학설계-시각적 쾌락의 극 추구
3. <영웅>의 감정설계-후감정주의
4.세계화를 향한 중국영화의 전략
5. 마치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통 무협영화에 대한 전복
‘영웅’이란 단어는 원래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 아니었다. 특별히 크고 기운이 센 것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며, 이때 그것의 가치는 천만을 능가하는 용맹과 기운에 있었다. 다시 말해 그것의 가장 큰 특징은 “혼자서 무리를 상대할 수 있다”는 것에 있었다. 이 ‘영웅’이란 단어가 사람에 인신되어 쓰이기 시작했을 때에도, 그대인의 관념속에서 여전히 신체능력이 그 표준이 되었다. 간단히 예를 들면, 수많은 적들을 혼자서 처치하는 장수들과 천하를 호령하는 용맹들로 넘쳐나는 <삼국지>의 인물들, 그리고 <수호지>에서 묘사되는 ‘호한’등이 이 ‘영웅’이라는 개념에 잘 부합된다. 이렇게 ‘영웅’이라는 단어가 사람에 쓰이기 시작한 이후에도 그것의 핵심의미는 “만인적”, 즉 “혼자서 만 명을 대적하다”라는 뜻으로 이해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일대다의 대결이 낳는 필연적인 결과로서 ‘영웅’이 갖는 또 다른 특징은 그 모습과 행위에 낭만색채와 비장미를 강하게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것은 중국에서 자주 구현되는 일종의 미학이다.
참고 자료
사마의(司馬懿) <사기(史記)>
주소의(周小儀) <유미주의문화(唯美主義文化)>(2002)
왕일천(王一川) <중국감정시대(中國感情時代)>(2003a)
왕일천(王一川) <전구화시대적중국(全球化時代的中國)>(2003b)
장용화 <중국 당대 영화에 반영된 사회심리구조 연구-80년대 도시생활 소재를 중심으로>
장용화 <중국어문학논집 재2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