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소셜미디어]소셜미디어(Social Media)의 현황과 전망 -SNS 및 소셜미디어의 문제점과 시사점

*순*
최초 등록일
2011.09.29
최종 저작일
2011.09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최근에 사회적인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소셜미디어의 현황 및 문제점,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소셜미디어(SocialMedia)의 현황과 전망
-SNS 및 소셜미디어의 문제점과 시사점

Ⅰ. 서론

Ⅱ. 소셜 미디어란 무엇인가?
1. 소셜미디어란 무엇인가?
2. 소셜미디어의 정의와 등장배경
3. 소셜미디어의 현황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Ⅲ. 소셜미디어와 사회적 관계
1.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
2. 소셜미디어와 사회적 리더
3. 언론매체로서의 소셜미디어

Ⅳ. 소셜미디어로 인한 사회 정치 환경 변화
1. 다양한 의견과 이슈의 확산
2. 콘텐츠의 신속성과 확산성으로 이슈의 네트워크화
3. 기존의 미디어에 비해 익명성 약해서 책임있는 내용을 생산할 수 있다.
4. 집단 대중의 권력 이동

Ⅴ.. 소셜 미디어의 문제점
1. 개인정보의 노출
2. 정보홍수
3. 사회갈등의 증폭
4. 특정계츨의 이익을 위한 도구화

Ⅵ. 결론
- 소셜 미디어의 미래

Ⅶ.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전 세계는 소셜미디어(Social Media)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으로 대표되는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Social Network System) 가입자는 전 세계적으로 7억 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계속 증가하고 있다. 국내도 2010년 1월에 25만 명에 불과했던 가입자가 2011년 들어서 2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유명인들이 SNS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도 개인 친목과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이용하고 있다. 또한 SNS는 이제 하나의 미디어로서 역할을 함으로써 기존 미디어를 위협하는 존재로 발전되고 있다. 하지만, SNS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전문가들의 우려도 적지 않으며 올바른 SNS의 활용을 위한 사회적인 담론이 요구된다. 이에 SNS의 발생 배경과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SNS의 활용 유형과 SNS의 올바른 활용에 대해서 모색해보고 SNS의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3. 소셜 미디어의 현황

(1) 트위터

트위터는 2006년 3월에 미국의 팟캐스팅 회사인 오데오사에 의해 만들어져 7월에 정식으로 소개되었다. 처음에는 구성원들의 브레인스토밍으로 사용되었으며 2007년에 노아 클래스(Noah Glass), 잭 도시(Jack Dorsey) 등의 합동으로 회사를 설립하여 서비스화되었다. 처음에는 단순히 단문의 메시지만을 주고 받는 서비스였지만, 이후 인터페이스를 단순화하고 응용프로그램(API)를 공개하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 발전하였다. 처음 등장했을 때에는 트위터의 단순한 기능으로 인해 가치를 폄하하기도 하였으나 트위터의 편리성과 신속성, 확산성이 인정이 되면서 많이 보편화되어 현재는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로 자리매김하였다.
.
.
Ⅴ. 소셜 미디어의 문제점

1. 개인 정보의 노출

소셜미디어는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될 가능성이 높다. 나의 정보가 내가 원하지 않는 사람에게 전달이 될 수 있으며 개인이 제어할 수 없는 형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개인의 명망을 유지하기 위해서 특정한 개인에게만 전달이 되어야 할 것이 전혀 뜻하지 않은 온라인상에서의 네티즌에게 전달이 되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것이다.
기업의 경우 자신이 타겟으로 하고 있는 소비자층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이득을 취할 수 있고 그 대상이 되는 소비자는 자신이 타겟 대상이 되었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노출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인지한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공개를 해도 상관이 없는 정보만 인터넷상에 노출하고 있으므로 소셜 미디어상에서의 정보는 깊이가 없는 그냥 듣지 않아도 되는 내용들이 주류를 이루는 경우도 전혀 배제할 수 없다.

2. 정보 홍수

소셜 미디어의 경우 원하는 정보와 원하지 않은 정보를 필터링 할 수 없는 플랫폼의 한계가 있다. 또한 특정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모인 사람들의 응집과 그룹의 파편화된 현상이 문제가 될 수 있다. 트위터의 경우 팔로워의 맨션을 그대로 받아야 하며 구분하여 흡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사회에서 인간적인 신뢰나 특정 분야의 전문성이 인정된 사람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경우 영향력을 인정받으려고 하는 소수를 중심으로 새로운 권력관계가 형성될 뿐만 아니라 많은 사실이 드러남으로 인해 원하지 않는 사람으로부터 감시를 받을 수 있다.

참고 자료

디지털 미디어 스마트 혁명. 이상호 외. 엠에스디미디어. 2011
확산되는 소셜미디어와 기업의 신 소통. 이동훈외. 삼성경제연구소. 2010
페이스북 비즈니스. 저스틴 R. 레비. 에이콘출판사. 2011
소셜리더가 되자. 김대중. 다음생각. 2011
소셜미디어 마케팅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될 것인가?. 오가와 가즈히로. 더숲. 2010
소셜미디어에서의 온라인 정치담론의 특성.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10
소셜미디어 시대 보고 듣고 연구하라. 공훈의. 한스미디어. 2010
인터넷 소셜미디어와 저널리즘. 최민재 외. 한국언론재단. 2009
*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소셜미디어]소셜미디어(Social Media)의 현황과 전망 -SNS 및 소셜미디어의 문제점과 시사점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