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대 암각화, 안견의 몽유도원도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1.09.29 파일확장자훈민정음 (gul) | 2페이지 | 가격 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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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론 시간의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반구대 암각화의 새긴 까닭과 목적

2. 안견의 <몽유도원도>에 대하여

3. 동양 초상화의 핵심 傳 神 寫 照

4. 산수화나 일반회화에서 작자와 작품이름

본문내용

1. 반구대 암각화의 새긴 까닭과 목적
암각화란 선사인들이 자신의 바람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커다란 바위 등 성스러운 장소에 새긴 그림을 말하는데, 전세계적으로 암각화는 북방문화권과 관련된 유적으로 우리민족의 기원과 이동을 알려 주는 자료이다. 바위에는 육지동물과 바다고기, 사냥하는 장면 등의 그림이 새겨져 있다.
선사인들의 사냥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길 기원하며, 사냥감이 풍성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바위에 새긴 것이 그 목적이며 까닭인 것이다.

2. 안견의 <몽유도원도>에 대하여
(양식적인 부분은 곽희의 <조춘도>를 참고로 하여, 준법은 `운두준` 수지법은 `해조묘` 용어 사용.)
한국 산수화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인 안견의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 그림은,
조선 세종때 안견(安堅)이 안평대군의 도원경(복사꽃마을) 꿈 이야기를 듣고 3일만에 그린 산수화이다.
북송(北宋) 때의 화가 곽희의 화풍을 바탕으로 수묵이 간결하고 맑다.
곽희의 조춘도에서 처럼 운두준법으로 산과 바위를 구름처럼 뭉게뭉게 피어오르는 모양으로 그리고
해조묘법으로 나무의 가지를 그렸으며 산세가 수려하고 신비스러운 자연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특징은 그림의 줄거리가 두루마리 그림의 통례와는 달리 왼편 하단부에서 오른편 상단부로 전개되고 있으며, 왼편의 현실세계와 오른편의 도원세계가 대조를 이루고, 몇 개의 경관이 따로 독립되어 있으면서도 전체적으로는 큰 조화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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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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