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바우하우스
- 최초 등록일
- 2002.10.11
- 최종 저작일
- 2002.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디자안, 미술사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내용이 바우하우스 입니다..미대 학도라면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사항들~
과제, 혹은 시험에서 절 대 빠지지 않는 내용!!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1. 바우하우스의 의의
2. 바우하우스 개관
본론
1.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1883-1969)
2. 바우하우스 선언문
3. 바이마르 국립 바우하우스 프로그램
1)바우하우스의 목적
2)바우하우스의 원칙
3)교육과정의 구분
4.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5. 바우하우스의 구성원
결론
1. 바우하우스의 변화
2. 자료출처
본문내용
1. 바우하우스의 의의
제 1 차 세계대전후의 낙천주의와 이상주의의 부활에서 이 학교가 20세기의 요구를 이어받아, 앞서가는 건축가와 디자이너를 교육하기 시작하였다. 거기에 또한 인간에게 물질이나 정신적 필요를 충만 시킬 환경을 창조하기 위해 기술적, 과학적, 지적, 미적인 모든 자원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2. 바우하우스 개관
바우하우스(Bauhaus)는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가 작센대공건축전문학교와 작센대공공예학교를 합쳐서 1919년 4월 12일 창설했으며, 새로운 대학 수준의 교육기관을 지칭하는 이름으로 '국립 바우하우스'라는 공식 명칭을 갖게 되었다. 바우하우스(Bauhaus)란 건축을 위한 집, 건축가들의 집이란 뜻으로 '집을 짓는다.' 는 뜻의 하우스바우(Hausbau)를 구성하는 단어의 도치하여 만들어졌다. 그 당시 초의 건축은 대부분이 그리스-로마의 양식과 별로 다를 것이 없었다. 다른 것이 있다면 석재와 함께 강철도 사용했다는 것이다. 강철 기둥을 무거운 석재 속에 감추고 만들지만 외장은 그리스-로마나 고딕 등 과거로부터 물려 오던 것에서 변화 없이 그대로 만드는 것이었다. 발터 그로피우스는 이러한 것을 반대하며 오늘날의 스타일을 만들자고 주장했다. 그가 이러한 생각을 한데에는 그 당시의 사회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산업 혁명 이후 사회는 수공업에서 기계 생산으로 넘어가고 있었다. 생산 기술이 수공 기술에서 기계 기술로 발전함에 따라 특히 건축과 공예 분야가 그 영향을 직접적으로 크게 받았을 뿐만 아니라 , 당시 예술이 자체의 순수성과 자율성의 달성을 목표로 '예술을 위한 예술'의 세계를 확립하려던 경향도 변화를 겪게 된 요인 중의 하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