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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1.09.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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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현실주의 미술의 의미, 초현실주의 미술의 특징, 초현실주의 미술의 전개, 데칼코마니의 의미, 데칼코마니의 기법, 데칼코마니를 활용한 수학교육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초현실주의 미술의 의미

Ⅲ. 초현실주의 미술의 특징

Ⅳ. 초현실주의 미술의 전개

Ⅴ. 데칼코마니의 의미

Ⅵ. 데칼코마니의 기법

Ⅶ. 데칼코마니를 활용한 수학교육
1. 관련 수학 내용
2.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성의 지배를 거부하고 비합리적인 것, 의식 아래의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 혁신 운동으로 추상미술과 함께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예술 사조의 하나이다. 그 명칭은 [쉬르레알리즘의 테마]에서 유래하였다.
정확하게 주의로서 확립된 것은 브르통이 1924년 발표한 [쉬알레알리즘 선언]에서이다.
그 정의로는 [순수한 정신의 자동 기술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위한 사고의 진정한 기능. 이성 그리고 외부의 모든 미학적, 도덕적 선입견들에 의한 어떤 통제도 없이 이루어지는 사고. 초현실주의는 이제까지 등한시되어 왔던 어떤 연상적인 현상의 초실재, 꿈의 무한한 힘, 그리고 이해를 떠난 사고의 유희에 대한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초현실주의는 정신의 모든 다른 메커니즘들을 영원한 파괴로 이끌며 삶의 주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그것들을 대체한다.]
즉. 말로든 글로든 그 외의 어떠한 수단에 의해서든 사유의 현실 작용을 표현하려고 하는 순수한 심적 오토마티즘. 이성에 의한 아무런 통제 없이, 미적, 도덕적인 선입관 없이 행해지는 사유의 옮겨 쓰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는 조형적 이미지보다는 언어를 강조하고, 회화나 조각보다는 문학을 강조하는 것이다.
1930년대 발표된 초현실주의 제2선언에서는 "삶과 죽음, 실제와 상상, 과거와 미래, 이해 가능한 것과 이해 불가능한 것, 낮은 것과 높은 것이 더 이상 모순으로 느껴지지 않는 정신의 어떤 순간이 존재한다."라고 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김정 외 :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 예경. 1998
노버트 린튼, 윤난지 : 20세기의 미술, 예경, 2003
박현영 : S. Freud의 무의식을 중심으로 한 초현실주의 Automatism연구, 경희대 대학원, 2004
요아힘 나겔 저 : 초현실주의, 미술문화, 2008
임두빈 : 초현실주의 : 존재의 전체상(全體像)을 향한 신비와 무의식에의 탐험, 홍익대학교 미술디자인논문집 11호
에른스트 H·곰브리치, 백승길 역 : 서양미술사, 예경,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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