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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1.09.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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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제 강희안의 일생, 인제 강희안의 화풍, 인제 강희안의 양화소록, 인제 강희안의 작품, 인제 강희안 관련 시사점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인제 강희안의 일생

Ⅲ. 인제 강희안의 화풍

Ⅳ. 인제 강희안의 양화소록

Ⅴ. 인제 강희안의 작품
1. 고사관수도에 대하여
1) 시대
2) 작가
3) 재질 및 기법
4) 크기
5) 소장
2. 강희안의 다른 작품 - 고사도교도
1) 시대
2) 화가
3) 화법
4) 크기
5) 소장처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달리 자신을 드러내는데 인색했던 강희안이 유독 [양화소록]을 이 세상에 알리고자 했던 의도는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아마도 한 그루의 나무, 한 포기의 작은 풀까지도 자세히 관찰하면 따스한 정과 깊은 생각이 있는데 하물며 인간이야 더 말할 나위가 있겠는가라는 그의 보편적 휴머니티를 나타내고자 한 것이었다고 생각된다.
이른바 그는 만물(萬物)을 소생시킬 큰 뜻을 작은 일이지만 꽃과 나무를 키움으로서 실현하였던 것이다. 강희안은 “화초는 한낱 식물이니 지각도 없고 운동도 하지 않는다........ 그 천성을 어기면 반드시 시들어 죽을 것이다. 하찮은 식물도 이러하거늘 하물며 만물의 영장인 사람이랴! 어찌 그 마음을 애타게 하고, 그 몸을 괴롭혀 천성을 어기고 해칠 수 있겠는가? 내 이제야 양생하는 법을 알았다.”라고 표현함으로써 이 책의 저술 의도를 내비쳤던 것이다. 강희안은 실로 평생의 뜻을 꽃과 나무에 정성을 쏟은 학자였다. 그 속에는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교화할 뜻이 은연히 담겨 있었다. 천지 조화의 미묘한 힘과 이치를 꽃과 나무재배를 통해 체득하였던 것이다. 꽃과 나무를 사랑하지 않은 석학들이 어디 있겠는가 마는 그 보는 눈과 생각하는 마음에 있어서는 엄청나게 차이가 있다. 꽃과 나무, 바람이며 물이며 이건 다 살아있는 자연의 예술이다. 꽃과 나무가 빚어내는 예술이 바로 가장 순하고 가장 선하게 인간을 순화하는 것임을 강희안은 밝히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국립광주박물관(2002), 조선시대 풍속화, 국립광주박물관
김용준 저(2001) 조선시대회화와 사람들, 회화당
이동주 저(1997), 우리 옛 그림의 아름다움, 시공사
이해랑(1984), 한국미술사, 정화인쇄문화사
이일수 저(2009), 이 놀라운 천재 화가들, 구름서재
임두빈(1998), 한국 미술사 101장면, 가람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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