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발상지도][조소표현력신장][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미술과 발상지도 유형, 미술과 발상지도 과정, 미술과 발상지도 준비, 미술과 발상지도 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 방법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1.09.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 미술과 발상지도의 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 미술과 발상지도의 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
1. 시행착오법
2. 연상법
3. 특수 사용법
4. 물활법
5. 도치법
6. 치환법
1) 재질
2) 색채
3) 형체
4) 기법
5) 방법
6) 시점
7) 동력원
8) 음악
7. 조합법
1) 세트화
2) 한 쌍으로 함
3) 목적을 연결지음
4) 효과 집중
8. 확대법
1) 크게 한다
2) 늘인다
3) 강조, 확대
4) 일반화, 추상화
5) 기능 전환
9. 축소법
1) 작게 한다
2) 짧게 한다
3) 가볍게 한다
4) 농축한다
10. 복귀법
11. 망각법
12. 자기 연마법

Ⅲ. 미술과 발상지도의 과정
1. 준비단계
2. 발상단계
1) 준비과정(의식화)
2) 발상과정(명확화)
3) 구상과정(구체화)
4) 교수 학습과정 `발상`과정에서의 발상의 3단계

Ⅳ.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

Ⅴ. 미술과 발상지도의 조소표현력신장

Ⅵ.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1. 이야기(동화)듣고 그리기-STORY PAINTING
2. 음악(동요)듣고 그리기-MUSIC PAINTING
3. 위인전, 고전 이야기 듣고 그리기
4. 리듬듣고 그리기-FINGER PAINTING
5. 명화에 대한 내용 듣고 그리기
6. 생활적인 내용, 시사적인 내용듣고 그리기

Ⅶ.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
1. 심리적인 해방감을 준다
1) 교사가 유치하게 그려 보인다
2) 교실 분위기 밝고 명랑한 분위기로 꾸민다
3) 인물화 그릴 때
2. 상상력의 자극
1) 상자 속의 알아 맞히기
2) 추상형을 보이고 무엇처럼 보이냐고 묻는다
3) 이야기를 해주거나 음악을 들려준다
4) 운동회나 소풍 등 행사를 하기 전에 그림을 그리게 한다
5) 교사가 그리다 만 선을 활용하여 그리게 한다
3. 표현 양식의 변화
1) 그리는 순서를 바꾼다
2) 화면을 보지 않고 그리게 한다
4. 감동을 준다
1) 자료를 많이 준비한다
2) 자기 몸으로 직접 해본다
3) 낙서그림을 그리게 한다
5. 관찰과 서로 이야기하기로써 도입한다
1) 잘 보게 한다
2) 비교하여 견주어 본다
3) 돋보기로 본다
4) 색유리나 색셀로판지로 본다
6. 조건의 제시
1) 재료를 변화시켜서 그리게 한다
2) 색채를 제한한다
3) 화지를 바꾼다
4) 협동하여 제작하게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과 학습을 전개할 때 어린이들이 미술 시간에 무엇을 표현하면 좋은가를 모르고 망설이며 어려워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학습의 제재나 문제를 어린이 자신이 뚜렷하게 알고, 표현하고자 하는 의욕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며, 혹은 학습 활동을 하는 동안 뛰어난 발상력을 발휘하였다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여 의욕을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
어린이의 발상이 잘 되게 하려면 어린이들이 보고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중시해야 한다. 그러나 단순히 이미지와 관련하여 표현한다고 해서 발상이 되는 것이 아니다.
직관적인 발상력은 어릴 때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새로운 생각이 우러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직관적인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발상력의 발달을 보면 유아기에는 언어를 사용하여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손과 몸을 움직인 결과, 아이디어가 행동수준을 만들어 내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이와 같이 회화나 조소 등 미술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도 손과 몸을 자유로이 움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이 모래밭에서 놀 때 모래로 동산을 만들기도 하고 다시 모양을 바꾸어 연못도 만들며 모래 쌓기를 하는 등 새로운 조형 놀이를 자유롭게 하는 모습을 보면 행동을 통한 발상력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생활 속에서 사물에 대한 접촉과 여러 가지 경험이 풍부한 발상력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가 있다. 다시 말해서, 풍부한 발상력은 한 가지의 생각과 방향이나 시점에서 얽매이지 않고 여러 방향과 시점에서 생각하고 발견하고 찾아낼 때에 이루어진다.
발상력의 발달은 처음에 어린이들의 행동수준에서 시작되며 다음에는 이미지 수준, 그리고 다시 언어나 문자, 숫자, 기호를 사용하여 발달한다. 이와 같이 발상력은 발달 단계에 따라 전에 발달한 발상력이 다음에 발달하는 발상력의 기초가 되는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의 성장하는 과정의 발달 단계에서 그때그때 이루어지는 발상력을 충실하게 신장시키는 일이 결과적으로 풍부한 발상력을 육성하는 일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 강양숙 외(2000), 디자인 표현의 창의적 발상을 위한 웹기반 교수 학습 자료, 한국교원단체연합회 교육자료전
▷ 김종수저(1997), 1318 미술여행, 동녘
▷ 서울교대미술과교육연구소(2010), 생각을 여는 미술활동, 예경
▷ 올섬미술교육연구소 저(2004), 쉬운디자인 재미있는 발상 콕, 도솔
▷ 한국교원대학교(1994), 미술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 한국미술문화연구회(2009), 반갑다 미술교과서, 미진사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미술과 발상지도][조소표현력신장][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미술과 발상지도 유형, 미술과 발상지도 과정, 미술과 발상지도 준비, 미술과 발상지도 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 방법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