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음악][플랑드르 악파][중세음악]르네상스 음악의 특징, 르네상스 음악의 성격, 르네상스 음악의 역사적 배경, 르네상스 음악의 플랑드르 악파, 르네상스 음악과 중세 음악의 비교, 르네상스 음악의 방향
- 최초 등록일
- 2011.09.25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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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 르네상스 음악의 성격, 르네상스 음악의 역사적 배경, 르네상스 음악의 플랑드르 악파, 르네상스 음악과 중세 음악의 비교, 르네상스 음악의 방향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
Ⅲ. 르네상스 음악의 성격
Ⅳ. 르네상스 음악의 역사적 배경
Ⅴ. 르네상스 음악의 플랑드르 악파
1. 플랑드르 악파
2. 플랑드르 악파의 특성
Ⅵ. 르네상스 음악과 중세 음악의 비교
Ⅶ. 르네상스 음악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흐르는 듯 부드럽게 나아가는 그레고리오 성가에 비해 르네상스 음악은 약간 무디고 딱딱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여러 소리가 풍부하게 어울려 음악을 듣는 즐거움을 준다는 특징이 있다. 뿐만 아니라 악기들이 쓰이게 되었으며, 노래가 빠진 악기만을 위한 기악곡도 나타났다. 그렇지만 여전히 종교적인 주제를 가진 음악들이었다. 성가 역시 새로운 음악의 영향을 받아 크게 탈바꿈했다. 이어서 종교 개혁이 일어나자, 신교도들은 완전히 새로운 음악 형식에 따라 찬송가를 만들어 부르게 되었다. 민속 음악들은 여전히 민속 음악의 자리에 있었다. 그러나 예전처럼 민속 음악을 천박하게 여기거나 멀리하는 일은 없었다.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 민속 음악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아 모두 음악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종교 음악과 민속 음악이 나란히 놓이게 되자, 그 두 가지를 골고루 섞은 음악인 창작 음악이 나타나 음악도 미술이나 문학과 함께 예술이 되었다. 그전까지는 예배의 한 부분에 들었던 종교 음악과 오락을 위한 민속 음악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작곡법이 나타났고, 작곡가들은 자기의 뜻과 느낌을 또렷하게 나타낼 수 있게 되었다. 또 신에게 바치는 음악이 아니라,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아름답고 감정이 흘러넘치는 음악을 만들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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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석준(2000), 음악의 발견,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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