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대중예술의 분류][대중예술의 미학][대중예술 대중음악][대중예술 시각영상][대중예술 대중영화]대중예술의 분류, 대중예술의 미학, 대중예술 대중음악, 대중예술 시각영상, 대중예술 대중영화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9.25
- 최종 저작일
- 2011.09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대중예술의 분류, 대중예술의 미학, 대중예술 대중음악, 대중예술 시각영상, 대중예술 대중영화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대중예술의 분류
1. 대량화(massification)
2. 수동성(passivity)
3. 판에 박은듯한(formulaic)
4. 자율성(autonomy)
Ⅲ. 대중예술의 미학
Ⅳ. 대중예술 대중음악
Ⅴ. 대중예술 시각영상
1. 시각영상 표현시 중요성
2. 시각영상 표현시 고려사황
3. 영화다운 영화
Ⅵ. 대중예술 대중영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술작품의 관념적 · 정동적 내용은 추상적 이념이 아니라, 요컨대 그것의 객관화 혹은 사회적 전달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상징 또는 관행상의 기호가 사용되는 추상적으로 내적인 형식을 수반한 추상적 이념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현실의 예술적 · 미적으로 생산적인 획득대상의 특수성에 어울리게,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분절화된 모사이고, 이중에는 과학적 모사의 경우처럼 단지 일정한 관계에서 보편적이고 본질적 특징뿐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점에서는 보편적, 어떤 점에서는 우연적이고 개체적인 풍부한 특징들이 들어 있다.
예술 이론적으로 규정된, 내용의 요소들을 구별하면서도 그와 함께 발생할 수 있는 단순화에 대하여 경계하여야 하는데, 본질적 특징과 개별적 특징간의 구별은 상대적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어떤 관계에서 개별적으로 비본질적인 질이 가지각색으로 모두, 다른 관계에서는 본질성, 보편성 등등의 계기를 포함할 수 있다.
예술 내용에서 본질적 특징과 개체적 · 구체적 특징을 구별할 경우 이것은 과학적 · 이론적 개념의 내용과 예술적 내용을 구별하려는 의도에서 행해지는 것이지만, 과학적 · 이론적 개념의 내용은 이에 조응하는 개념의 외연 속에서 반영되는 모든 현상에 공통하는 징표의 복합을 반영하는 것이고, 예술 내용 쪽은 구체적인 생활 현상들(인간 개인들, 집단 등등)에 공통하는 징표의 복합을 반영하지만, 그러나 그때 이들 징표의 의미 속에서 일정한 서열을 파악한다. 이 일정한 의미서열은 인본주의적 리얼리즘 원리에 따르는 예술 작품의 경우에는, 그 인간적 내용을 통해서 혹은 생활 현상들의 대 인간적인 가치를 통해서 명확하고 올바르게 모사되는 것이다.
본질적 내용과 개체적 · 구체적 내용(양자는 단지 분석하는 것에 의해서만 분리될 수 있다)의 변증법적 통일은, 어떤 특정한 내적 연관 혹은 내적 형식에 있어서 존재하고 전개된다.
참고 자료
ⅰ. 강현두 역, 대중시대의 문화와 예술
ⅱ.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 사상사, 1999
ⅲ. 노먼 제이콥스, 강현두 역, 대중시대의 문화와 예술, 홍성사, 1980
ⅳ. 박성봉, 대중예술의 미학, 동연, 1995
ⅴ. 원용진,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6
ⅵ. 존 A.워커, 대중문화에서의 예술, 열화당,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