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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23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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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귀스파브 플로베르의 작품세계와 작품성향, 귀스파브 플로베르의 보바리부인(마담보바리)의 내용, 귀스파브 플로베르의 보바리부인(마담보바리)의 인물 성격, 귀스파브 플로베르의 보바리부인(마담보바리) 관련 시사점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귀스파브 플로베르의 작품세계
Ⅲ. 귀스파브 플로베르의 작품성향
Ⅳ. 귀스파브 플로베르의 보바리부인(마담보바리)의 내용
Ⅴ. 귀스파브 플로베르의 보바리부인(마담보바리)의 인물 성격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외과 의사의 아들로 Rouen에서 태어난 Flaubert는 1830년대의 Romantisme의 개화기에 소년 시절을 보내면서 낭만주의적인 풍요한 감수성과 몽상의 세계에 빠져들어 자신의 낭만적 기질을 키워 나가는 동시에, 범용하고 속악한 현실의 한계를 체득하면서 그러한 현실에의 저항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1840년 19세에 Paris의 법과대학에 들어가 법률을 공부하지만 그는 법률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여러 문인들과 사귀며 어울리다가 마침내 법률공부를 단념하고 Rouen근교의 Croisset에 정주하여 이후 창작에만 전념하게 된다.
1843년 「L`Education sentimentale」의 초고를 집필하기 시작한 그는 1869년 그 작품을 완성하여 발표하고, 1857년 「Madame Bovary」를 세상에 내 놓았다. 이 작품은 발표되자마자 풍속을 해친다는 이유로 고발되어 그를 더욱 유명하게 만들었다.
이어 1862년에는 로마 시대의 카르타고에서 소재를 구한 「alammbo」를 발표하고, 1869년에는 2월 혁명을 중심으로 한 1840년부터 1851년까지의 프랑스 사회를 묘사한 「L`Education sentimentale」을 발표하여 객관성과 정확성에 입각하여 세밀한 자료 조사와 주관적 편향성이 없는 과학자와도 같은 입장으로 소설을 써 나가야 한다는 그의 리얼리즘의 입장을 명백히 보여 준다.
1873년 그는 다시 「Bouvard et Pecuchet」에 착수하나, 미완으로 그치고 만다. 이 작품은 그의 사호, 1881년 출간되는데, 여기에서 그는 인간과 사상과 지식의 상호 모순과 과학의 한계를 풍자함으로써 그가 믿어 온 객관적 진실에 대한 회의를 보여 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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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욱(1996) : 소설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 출판부
문학과 문학 교육 연구소(1996) : 문학 교육의 탐구, 국학 자료원
박대호(1990) : 소설의 세계관 이해와 그 문학교육적 적용 연구, 서울대 대학원
오영주(2005) : 마담 보바리(현대 문학의 전범), 살림
플로베르, 박동혁 옮김(1994) : 보바리 부인, 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