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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2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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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형의 본질, 조형의 목표, 조형의 요소, 조형의 원리, 조형의 균형원리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조형의 본질
Ⅲ. 조형의 목표
Ⅳ. 조형의 요소
Ⅴ. 조형의 원리
Ⅵ. 조형의 균형원리
1. 대칭적 균형
2. 비대칭적 균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빛없이는 어떠한 색도 존재할 수 없다는 말에 놀랄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는 빛과 색채를 지각 하는데 눈은 필수적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물리학과 해부학, 생리학을 연구하는 사람 모두가 빛과 관련이 되는 복합적인 현상과 눈, 그리고 이 두 가지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여 왔다. 특히 시각적 기능은 사물의 모습을 파악하는데 가장 일차적인 과정이다. 화면을 봄으로서 느낀다는 것은 화면에 구체적인 사실이 없어도 가능하다는 점을 시지각에서는 시사하고 있다. “시지각은 능동적이다. 시각적 사고이다. 시각의 탐색을 통해 나타나는 확인재평가변경완성정정이해의 심화 등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시지각은 시각적 사고이다. 인간의 다섯 가지 감각이 그림 그리기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데, 이 오관의 기능(보고, 듣고, 닿고, 냄새 맡고, 맛보고 하는)이 없이는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활동은 불가능한 것이다.” 조형이나 시지각의 요소들은 구체적인 사실성 이전에 존재함을 말한다. 가령 대중 음악의 예를 들어보자. 대중 음악은 곡과 가사로 나눌 수 있다. 가수는 곡에 맞추어서 가사의 내용을 노래 부른다. 청중의 입장에서 들을 때 음악의 기초를 구성하는 곡과 가사의 내용과 분리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특히 좋은 곡이라고 느낄 때, 가사의 내용보다는 곡의 좋고 나쁨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곡은 그 음악의 기초가 되고 가사의 내용은 외양을 장식하게 되는 것이다. 어떠한 경우에 노래의 가사를 바꾸어도 그 음악이 주는 느낌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은 데 그것은 바로 가사의 내용이 음악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다. 음악에 있어서 작곡자와 일반 대중의 차이는 음악을 이루는 여러 기본 요소들을 잘 다루고 못 다루는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미술에 있어서도 마찬가지가 될 것이며, 좋은 작품은 미술의 여러 가지 기본 요소들이 조화가 되어 있는 작품이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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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평 저(1988), 조형의 원리, 서울, 상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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