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과 지향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설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표현영역,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학습지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교사역할

최초 등록일
2011.09.21
최종 저작일
2011.09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ctr** (본인인증회원) 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과 지향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설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표현영역,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학습지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교사역할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

Ⅲ.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지향점

Ⅳ.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단계
1. 수업 준비 단계
1) 학습 목표의 설정
2) 학습 내용 분석
3) 교수․학습활동 계획
4) 평가 계획
2. 수업 전개 단계
1) 학습자 진단
2) 개별 학습 목표 설정
3) 교수․학습 활동 전개
4) 교수․학습의 적절성 평가
3. 수업 개선 단계
1) 평가 및 피드백 제공
2) 결과보고 작성

Ⅴ.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열린교육
1. 브레인스토밍 발상 학습
2. 교과 통합 표현 학습
3. 수준별 학습
4. 전통 예술과 현대화의 접목 학습
5. 지그소우 Jigsaw)(협동학습)
6. 팀티칭. 코너학습
7. 회화 무늬 등 단서 학습
8. 통합 표현 학습
9. 미술 포토폴리오 수행 학습
10. 민화의 화제(畵題)에 따른 감상 학습

Ⅵ.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설계

Ⅶ.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표현영역

Ⅷ.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학습지도
1. 이미지 획득을 돕기 위한 연상 및 발상 자료의 개발과 훈련
2. 이미지 형성을 돕는 색채감각 훈련 및 자료의 개발
1) 색채 학습장 활용
2) 색채의 연상과 발상지도
3) 자율적인 연상 및 발상

Ⅸ.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교사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창조성은 본질적으로 새로운 것, 아직 알려지지 않은 아이디어(Idea)를 낳게 하는 능력이다. 그리고 그것은 상상력일 때도 있고 종합적인 사고일 때도 있다. 이것은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하여, 새로운 형을 만드는 일이지만 이전에 가진 경험을 새로운 상황에 옮겨서 새로운 관계를 낳게 하는 일도 있다. 창조는 어떤 목적을 향하는 것이라야 하며 또는 방법론에 관한 것이다. 한편 창조란 관념이나 이미지를 종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때 그 과정을 창조적이라 하고 창조성이란 그 과정의 전체적인 성질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며 특히 기성의 규범에서 벗어나면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라고 할 수 있다. 올슨(Olsan)은 창조력이란 어떤 개인의 독특성에서 나오는 그 사람 내부의 힘으로서 그 사람에게 가치가 있는 새로운 생각이나 참신한 통찰들을 산출하는 것이라 하였고 이성언(李誠彦)은 창조력이란 당면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 정보, 과거의 경험과 지식을 끌어내고 해체하여 새로이 조립함으로써 가치, 효용 있는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을 창의력이라고 하였다. 오늘날의 환경에서는 창의적 추구를 의식적으로 하지 않는 사람은 상상력을 발휘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 반면 한 세대 전에는 주위 환경이 우리의 선조들로 하여금 모든 면에서 창의력을 발휘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그들은 의도적인 상상적 노력 없이도 생활을 통해서 발명의 재간을 발휘할 수 있었다. 이처럼 창의력은 이미 자신의 머릿속에 간직된 지식이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는 것이며 또 반드시 누가 봐도 새로운 것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이미 익숙한 것이라 하더라도 자신에게는 지금까지 경험하거나 활용하지 못했던 새롭고 유용한 것이면 곧 창의적이 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참고 자료

▷ 교대미술교육편찬위(1983), 미술교육, 서울 : 학문사
▷ 김정(1997), 미술교육의 모든 것, 서울 : 예경
▷ 박석순(2005), 엄마는 미술선생님, 양서원
▷ 이봉권(1995),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서울 : 미술 공론사
▷ 이재욱(1998), 열린 미술 교육에 관한 연구, 상명대 교대원, 서울
▷ 임숙자(1998), 창의적인 미술 교육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단국대 교대원, 서울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ctr**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
ㆍ전체 판매량
10,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256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과 지향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설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표현영역,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학습지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교사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