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발생 서평입니다.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1.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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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언 와트(Ian Wait)의 저서 『소설의 발생』은 "소설의 기원"과 "소설의 발생"에 대해서 하나의 획을 그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이언 와트는 독서대중이 등장과 중산층의 등장으로 인해 소설이 발생할 수 있었으며 이는 이전의 로망스(Romance)와는 엄격히 구분된다고 서술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이 책에서 소설을 로망스와 엄격히 구분하여 소설을 형식적 리얼리즘으로 규정짓고 있으며 이러한 소설의 발생에 기여한 작가들을 다니엘 디포우(Daniel Defoe), 사무엘 리차드슨(Samuel Richardson), 헨리 필딩(Henry Fielding)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작가들은 우리가 주지하고 있는 것처럼 영국의 작가들이고, 그를 미루어 짐작했을 때 이언 와트는 소설의 발생을 지리학적으로 영국으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책에서 주의하여 살펴볼 부분은 과연 소설과 로망스(Romance)는 전혀 다른 장르인가? 하는 문제와 과연 어디에서 어디까지를 로망스(Romance)로 볼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들 수 있다. 또한 과연 그 시작을 영국으로 보아도 되는 것인가? 에 대한 문제도 제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먼저 살펴볼 것은 로망스(Romance)일 것이다. 로망스(Romance)는 중세 문학의 장르로서 기사소설, 감정소설, 비잔틴 소설, 목가소설 등 내용상 연관관계가 없는 여러 장르를 포함한다. 현실적이지 않고 상상적이고, 판타지적인 이야기를 로망스라고 할 수 있다. 이언 와트는 소설은 이러한 로망스와 달리 리얼리티를 추구하고 있으므로 전혀 다른 장르라고 말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에 대해서 로망스와 소설이 완연한 구분이 가능한 장르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시한다. 사실 소설에서 그 내용과 형식을 구분하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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