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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조-기독교 이단 사상 완성 해피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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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9.15
최종 저작일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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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기기독교이단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대주의적 성향의 기독교 이단들
1) 에비온파
2) 엘케사이파
3) 케린투스파

2. 헬라 로마 사회 영향을 통한 이단 운동
1) 영지주의
2) 마르키온주의
3) 몬타누스주
4) 마니교

3. 기독론 논쟁 중에 등장한 이단 운동
-삼위일체론 정립 과정에서 등장한 이단
1) 성부수난설(양태론자)
2) 양자론
3) 니케아회의로 정죄
4) 정통파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루살렘의 작은 다락방에서 시작된 기독교의 발전은 기원 100년경에 이르자 소아시아, 시리아, 마케도니아, 그리스, 로마 그리고 이집트에까지 이르렀다. 기독교는 선교정신이 강하였고 끊임없이 확장되고 있었다. 그러나 대중 기독교는 바울이나 요한 문학의 차원 높은 신학을 이해하기 어려웠다. 월리스틴 워커, 「세계기독교회사」(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5), 48.
이러한 기독교 정통 교리의 취약성 속에서 유대교 혹은 헬라철학과의 혼합주의적인 이단 사상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초기 기독교의 교리 형성은 이들 이단사상과의 투쟁을 통해서 발전해 나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단 사상들의 정통교회에 대한 도전이 공의회를 통한 정통 교리의 정립, 정경화 작업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초기 기독교에서 발생한 이단 사상들의 형태와 교리들의 오류들 개괄하고, 이들이 초기 기독교에 미친 영향과, 이에 대한 초기 기독교의 대응, 그리고 정통교리의 형성과정을 알아봄으로, 현대 교회가 정통교리를 바르게 교육해야 하는 것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테르툴리아누스는 「이단에 반하는 기술」이란 저서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을 향해 “하나의 한정적인 진리의 체계”를 제시했다고 밝히면서 제자들이 어디에서든 교회를 세우면 같은 교리를 가르치게 되었다고 말하면서 숫자적으로는 지역교회가 많아져도 그들이 기원한 초기 사도교회의 내용과 그 조직 활동 방향이 동일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이단은 사도적 전승에서 이탈, 이질적 문화에 익숙해져서 신학적인 차이를 문제 삼지 않고 “합의하여 진리를 공격”하는 데만 집착했다고 말할 수 있다. 최근에 바우어(Walter Bauer)는 「초기 기독교에서 정통과 이단」이라는 저서를 통해 전통적인 입장을 거부하면서 이단이 먼저 다양한 견해를 지니고 활동했으며 그 뒤에 힘의 논리를 업고 정통교리가 등장했으며 그 역할을 당시 세계의 수도였던 로마교회가 크게 담당했다고 설명했다.
로마교회만 해도 마가복음, 히브리서, 베드로전서, 클레멘트 1서, 헤르마스의 목자 등의 여러 다양한 문서들이 로마 교회를 언급하고 있으며 유대주의자들 중에서는 회당 공동체가 분명히 있었으며 에센파의 잔여 세력들이 로마에 자리 잡고 있었다. 이런 로마교회의 복합 상황에서 교회일치를 위해서 1) 베드로를 중심으로 한 교회가 되는 것은 자연 발생적이었으며, 2) 폴리카르푸스를 파문해서 부활절을 정립함, 3) 마르키온주의를 정죄함, 4) 최초의 로마신경을 발표함, 5) 구약성서를 포함한 성서를 정경화한 작업들은 자연적인 교회의 대응책이었다고 볼 수 있다.
초기기독교에서 문제시되었던 이단운동을 크게 이단들의 특색에 따라서 1) 유대주의 성격의 이단들, 2) 헬라 로마의 영향 속에서 등장한 이단들로 나눌 수 있겠는데, 유대주의자들 중 기독교로 개종한 자들은 유대주의적인 전통과 사상에서 탈피하기 어려웠고,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은 개종자들은 기독교 신앙을 그들의 관념론적인 철학의 범주 안에서 해석하고 끌어넣으려고 시도하였다. 이러한 복합적인 상황 속에서 정통주의적인 노력들은 기독교의 정체성과 교회의 일치성에 관심을 집중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국내서적
강문석, 「기독교 이단론」, (서울: 성광문화사, 1987),
김균진, 「기독교 신학1」, (연세대학교출반부 2009).
니이브, 「기독교 교리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0),
박창환, 『성경의 형성사』(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8),
월리스틴 워커, 「세계기독교회사」,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5),
주승민, 『초대교회 집중탐구』(서울: 도서출판 이레서원, 2008),
탁명환, 「기독교이단연구」, (서울:국제종교문제연구소, 1995),
필립 샤프, 「교회사전집2 니케아 이전의 기독교」,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2004),

외국서적
Frank K, 『Encyclopedia of Catholicism』, (New York: Facts on File, 2007)

사전
〔기독교대백과사전〕4, 5, 8, 10, 14, 15 (서울:기독교교문사, 1984),

논문
김점옥, “교회사에서 나타난 이단운동”, 『현대종교』263 (1996. 3),
목창균, “초기 기독교에 미친 영지주의의 영향”, 『신학논문총서: 조직신학16』,
학술정보사료사 편(서울: 학술정보자료사, 2004),
민영조, “초대교회 이단에 관한 고찰” (영남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덕천, “기독교와 영지주의: 성경배경사”, 『신앙계』428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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