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 - 성령론
- 최초 등록일
- 2011.09.11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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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성령의 일반적 사역
제 2장 소명과 중생
제 3장 회심
제 4장 신앙
제 5장 칭의
제 6장 성화
제 7장 성도의 견인
본문내용
구 원 론
제 1장 성령의 일반적 사역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속사업이 성령의 특별역사로 말미암아 죄인의 마음과 생활에 적용된다고 하는 방법론이 뒤따르게 된다. 이 구원의 사역을 그 진정한 배경과 대조하여 보기 위해서 성령의 일반적 사역을 먼저 간단히 고찰하고자 한다.
제1절 자연계에서 역사하시는 성령의 일반적 사역
성령께서는 자연의 영역에서 유기적이며 지적이며 도덕적인 모든 생명에 생을 주시며 모든 변화 속에서도 그것을 보존하시며 또한 그것을 이끌어 발전하게 하시고 자기 운명의 길에서 걸어가게 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이러한 일을 분명히 은혜의 영역, 혹은 구원의 영역에서 하시는 것이다. 성령의 일반적 사역은 자연과 인간생활의 기성질서에 속한다. 다시 말하면 그것은 창조에 근거를 두고 피조물의 성장과 완성을 보증하는 것이다. 한편 성령의 특별사역은 오직 선민에게만 직접 속하고 있기 때문에 창조 사역으로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된 은혜 안에서만 그 설명을 발견하게 되는 사물의 신질서를 소개하는 말이다. 그러나 성령의 일반적 사역 없이는 그의 특별사역을 위한 진정한 영역도 없을 것이다.
제2절 보통은혜
성령의 일반적 사역의 열매 중에서 특히 고려할 만한 것은 보통은혜다.
(1)보통은혜의 기술
보통은혜를 말할 때 우리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다. 1)이것은 성령의 일반적 사역이다. 2)이것은 하나님의 일반적 축복이다. 보통은혜는 죄인으로 하여금 어떠한 영적 선도 수행할 수 없게 할뿐만 아니라 신앙과 회개로서 하나님께 돌아오게 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은 인간의 전적을 제거하기에 불충분하며 인간을 영적 갱신의 길로 인도하기에도 충분하지 못한 것이다.
(2)보통은혜와 그리스도의 속죄사역
하나님께서 죄에 대해서 진노를 발하시지 않으시는 그 선하신 뜻이 곧 보통은혜의 축복들로 충분히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인류 전체를 위한 중요한 축복들이 그리스도의 죽음에서부터 온다는 것. 그리고 불신자, 회개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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