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화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1.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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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읽고, 발제 정리하고 다른 자료를 참고하여 서술했습니다. 교양수업이었고 최고점수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역사화의 개념

2. 서양의 역사화

(1) 역사화의 효시

(2) 역사화 기초 다지기

(3) 역사화의 정점

(4) 19C이후 서양 역사화의 흐름

(5) 사회주의권의 역사화

(6) 근세까지 우리나라의 역사 기록화

(7) 8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역사주제화

(8) 맺음말

본문내용

1. 역사화의 개념

역사화는 `역사’와 ’그림’이 결합된 말이므로 역사화의 개념에 접근하는 것에 있어서 두 가지 방식으로 접근해야할 것이다.
첫째는 역사화를 역사를 기록하는 단순한 ‘기록화’로 보는 것으로 기록화로서의 역사화는 고대로부터 르네상스기에 이르기까지 존재 했다. 동양에서 기록화로서의 역사화는 청동기에 직접 역사적 사건을 새겨 나타내는 것으로 시작되었는데 근대가 되면서 왕실이 확립되고 이에 따라 역사화는 주로 왕실이나 궁중의 행사를 주제로 그려졌다. 이러한 역사화는 역사적 격변기의 사건을 주로 그렸으나 19C 후반부터 거의 의미를 잃게 된다. 오늘날 기록화로서의 역사화는 단순한 역사의 사건이나 사실을 정확히 기록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그려진 것으로 ‘기록’으로써 더 큰 가치를 가지고 있다. 기록화로서의 역사화 작품은 궁중 기록화인 ‘의궤도’, 문명 발상지인 이집트 폼페이에서 나온 ‘알렉산더 모자이크’, 들라로쉬의 ‘제인그레이의 처형’등이 있다.
다른 하나는 역사화가 그림 자체가 직접 역사를 드러낸다고 보는 것으로 기록화로서의 역사화에 비해 적극적으로 작자의 역사관이 드러나는 것이 특징이다. 그림의 주제가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역사 주제화’라고 부르는데 이 그림은 근·현대기의 역사적 격변기에 주로 그려졌다. 근·현대기의 역사적 격변기에는 작자들이 본격적으로 후원자의 그늘에서 벗어나 자신의 독창적이고 주체적인 작품세계를 갖게 됨에 따라 이 시기에 그려진 ‘역사 주제화’는 ‘기록화로서의 역사화’에 비해 한층 더 넓고 깊은 표현력을 가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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