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함양]인성교육의 의미, 인성교육의 목적, 인성교육의 중요성, 인성교육의 원리, 인성교육과 독서교육, 인성교육과 소질계발, 인성교육의 실천 사례, 향후 인성교육의 방향 분석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1.09.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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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의 의미, 인성교육의 목적, 인성교육의 중요성, 인성교육의 원리, 인성교육과 독서교육, 인성교육과 소질계발, 인성교육의 실천 사례, 향후 인성교육의 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의미

Ⅲ. 인성교육의 목적

Ⅳ. 인성교육의 중요성
1.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일반적인 심성의 황폐화를 막기 위한 것이다
2. 학교 교육의 인성 교육 기능을 활성화시키자는 것이다
3. 가정의 인성 교육 임무까지를 학교가 떠맡아야 하는 것이 현 실정이기 때문이다

Ⅴ. 인성교육의 원리
1. 통합적 접근의 원리
2. 지속성의 원리
3. 관계성의 원리
4. 자율성의 원리
5. 체험의 원리

Ⅵ. 인성교육과 독서교육

Ⅶ. 인성교육과 소질계발

Ⅷ. 인성교육의 실천 사례
1. 즐거운 아침시간을 통하여
1) 목적
2) 실천 방법
3) 실천 내용
2. 사랑의 우체통 이용을 통하여
1) 목적
2) 실천 방법
3) 실천 사례

Ⅸ. 향후 인성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 인성의 개념적 관련을 좀더 자세하게 고찰해 보고자 할 때 또한 우리는 양자를 매개하고 있는 道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중용 문장에서 추정해 보면, 性은 그 자체로서는 드러나지 않고 道라는, 그것의 가시화된 형태로 모습을 드러낸다. 만약 性이 道에서 모습을 드러낸다면 性은, 적어도 그것이 인간의 내부에 들어오기 이전에는, 외부 현상에 깃들어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보면, 결국 인성이라는 것은 만물에 내재해 있는 실재(또는 理)가 교육이라는 경로를 통하여 마음에 나타난 것 이외에 다른 것이 아니다.
여기서는 ‘교육이라는 경로’라고 막연하게 말했지만 그것은 위의 중용 첫 문장의 용어로는 ‘修道’로 되어 있다. 道는 비록 그 용어의 애매성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말하여 ‘교육내용’이라고 할 수 있고 修는 그 교육내용으로서의 道를 하나의 제도의 형태를 갖추어 시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아마도 修道는 오늘날 사람들이 알아듣기 쉬운 용어로 바꿔 말하면 ‘교육과정 또는 교육내용의 계획과 운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중용에서 말하는 ‘性과 理는 다르지 않다’(性卽理, 朱憙註)고 하는 사고방식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아무리 우리의 타고난 ‘인성이 우주 만물과 동형적인 관련을 맺고 있다’(內外同形)고 할지라도, 인성과 만물의 관련이 후천적으로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결코 아닐 것이다. 중용의 첫 문장의 연쇄가 강조하여 보여주는 바와 같이, 인성과 만물의 관련은 결국 교육과정 또는 교육내용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이제까지 고찰한 인성이라는 것은 다름 아닌 학교에서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교육내용 또는 교과를 내면화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인성이 곧 교과의 내면화의 결과를 의미한다는 사고방식은 비단 중용에서만 찾아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헤르바르트는 인성이 곧 교과의 내면화의 결과라는 중용과 동일한 주장을 폈다는 점에서 중용적 사고방식의 서양판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헤르바르트에 의하면, 인류가 이때까지 만물에 대하여 품었던 생각의 총체로서 ‘사고권’(思考圈)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러한 사고권을 교과를 매개로 하여 내면화하는 과정이 곧 교육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리하여 한 개인의 인성은 그가 교과를 얼마나 잘 내면화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헤르바르트의 교육이론에서 사고권은 교과의 이상형(理想型)을 의미한다. 사고권은 어느 교과도 이 사고권의 총체를 온전히 드러낼 수 없으며, 비록 모든 교과를 다 합한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사고권의 총체를 온전히 드러낸다고 보기는 어렵다. 물론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겠지만, 이 사고권은 중용적 사고방식에서는 性에 해당하며, 교과의 이상형인 性을 인간의 마음이라는 관점에서 특징짓는 것, 곧 마음의 이상형이 바로 ‘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요컨대, 중은 현실적 존재 유무와 관계없이 이상적인 의미에서의 교과가 인간에게 완전하게 내면화된 상태, 곧 성인의 경지에서의 마음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교육부(1995), 세계속의 한국인 육성을 위한 학교·가정의 인성교육 혁신 방안
교육부·경기도교육청(1998), 이제는 행동이 달라지는 인성교육이 필요합니다, 문성사
신헌재(1993), 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광학술자료사
전영길(2000), 사람됨을 중시하는 인성교육, 교육경남
최재인(2000), 21세기의 인성교육, 구리 : 정신문화사
황병숙(2000), 마음 열어 하나 되는 즐거운 교실, 인성교육실천사례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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